UPDATED. 2024-05-26 05:45 (일)
엠디뮨, ‘세포유래베지클 제조 기술’ 보건신기술(NET) 인증
엠디뮨, ‘세포유래베지클 제조 기술’ 보건신기술(NET) 인증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09.0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에 이어 두 번째 인증 획득
CDV에 원하는 약물을 탑재해 표적 조직에 정확히 전달하는 바이오드론 플랫폼 보유
엠디뮨 바이오드론 연구소(사진=엠디뮨)
엠디뮨 바이오드론 연구소(사진=엠디뮨)

[바이오타임즈] 바이오드론 플랫폼 기업 엠디뮨(대표 배신규)이 세포유래베지클 제조 기술에 대해 보건복지부로부터 보건신기술(NET) 인증받았다고 발표했다.

보건신기술(NET)은 국내 최초 개발된 보건 분야 신기술을 발굴하고 우수성을 인증하는 제도로, 엠디뮨은 2020년에 이어 두 번째 인증을 획득했다.

인체 세포를 압출해 세포유래베지클(Cell-derived Vesicle, 이하 CDV)을 생산하는 기술은 엠디뮨의 원천 특허다. 엠디뮨은 CDV에 원하는 약물을 탑재해 표적 조직에 정확히 전달하는 차세대 약물전달시스템(DDS)인 바이오드론(BioDrone®)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CDV는 세포가 자연 분비하는 엑소좀과 유사한 특성을 가지면서 생산 수율이 높고 다양한 원료 세포를 활용하여 생산할 수 있어 약물 전달체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엠디뮨은 세계적인 바이오 의약품 CMO 기업인 론자(Lonza)의 Startup Creasphere Program의 파트너로 선정되고, Vect-Horus(프랑스), NeoCura(중국) 포함 다수의 바이오 기업 등과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이연제약, 카이노스메드 등과 공동 연구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차세대 약물 전달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