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40 (금)
엠디뮨, 민간 R&D 혁신 유공 과기부 장관 표창 수상
엠디뮨, 민간 R&D 혁신 유공 과기부 장관 표창 수상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01.2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세포유래베지클을 이용한 약물전달시스템 개발
차세대 약물 기술 ‘바이오드론’ 플랫폼으로 주목
엠디뮨 연구소(사진=엠디뮨)
엠디뮨 연구소(사진=엠디뮨)

[바이오타임즈] 바이오드론 플랫폼 기업 엠디뮨이 ‘민간 R&D 혁신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R&D 혁신 및 과학기술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 수여된다.

엠디뮨은 세계 최초 세포유래베지클(Cell-derived Vesicle, CDV)을 이용한 약물전달시스템 개발로 과학기술 경쟁력 제고의 공로를 인정받아 선정됐다.

엠디뮨은 CDV 기반의 바이오드론(BioDrone®) 플랫폼으로 항암제, 난치질환 치료제 개발 등 신약개발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다. CDV는 엠디뮨의 독자적인 압출 방식을 이용해 생산해 낸다. CDV는 EV(Extracellular Vesicle, 세포외소포체)의 일종으로, EV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이 EV의 구조, 생성, 이동에 관여하는 성질을 그대로 보여준다. 생산수율이 낮은 자연 분비 엑소좀 대비 짧은 시간 내에 대량 생산이 가능할 뿐 아니라 균일한 특성(homogenous)이 있으며, 다양한 원료 세포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바이오드론(BioDrone®) 플랫폼은 원하는 약물을 특정 병변 조직으로 전달해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 약물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엠디뮨은 세계적인 바이오 의약품 CMO 기업인 Lonza의 파트너로 선정되고, EVERCYTE, Navigo, 이연제약, 카이노스메드 등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차세대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2021 보건산업진흥 보건의료 기술사업화 유공 포상’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고, 12월 2021 바이오 기업인의 날 ‘바이오 혁신성장기업 시상식’에서 중소·중견·대기업 부문 한국바이오협회장상을 수상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