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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1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12.15 10: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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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순으로 나타나
이달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위를 차지했다.(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이달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위를 차지했다.(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이달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올랐으며, 2위 셀트리온,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15일까지 한달간 132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2,186,3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달 브랜드 빅데이터 58,682,541개와 비교하면 5.97% 증가블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 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1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유한양행, HLB, SK바이오팜, 종근당, 한미약품,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녹십자, 대웅제약, 동국제약, 삼천당제약, 한미사이언스, 한올바이오파마, 신풍제약, 일동제약, 광동제약, 박셀바이오, 보령제약, 에스티팜, HK이노엔, 대원제약, 국제약품, HLB생명과학, 한국파마, 경남제약, 경보제약, JW중외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359 소통지수 768,679 커뮤니티지수 327,990 시장지수 10,240,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70,1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401,046과 비교해보면 1.48%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3,868 소통지수 541,851 커뮤니티지수 871,764 시장지수 4,831,9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39,40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81,867과 비교해보면 25.61% 상승했다.​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482,778 소통지수 124,390 커뮤니티지수 194,727 시장지수 2,399,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01,41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911,912와 비교해보면 9.94% 상승했다.​

4위, 유한양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055 소통지수 471,330 커뮤니티지수 420,227 시장지수 953,7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6,37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023,801과 비교해보면 27.69% 하락했다.​

5위, HLB 브랜드는 참여지수 420,002 소통지수 209,139 커뮤니티지수 645,699 시장지수 827,6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02,4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32,405와 비교해보면 57.8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면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682,541개와 비교해 5.97% 증가했으며, 세부 분석에서는 브랜드소비 26.40% 상승, 브랜드이슈 5.85% 상승, 브랜드소통 4.09% 하락, 브랜드확산 5.8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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