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5:35 (화)
4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4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4.04.16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HLB 순으로 나타나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4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차지했다.(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이달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2위 셀트리온, 3위 HLB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16일까지의 130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9,730,09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63,926,433개와 비교하면 9.0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4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HLB, 유한양행, 한미약품, SK바이오팜,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제약, 한미사이언스, 삼천당제약, HLB생명과학, 종근당, 녹십자, HLB제약, 에스티팜, 한올바이오파마, 대웅제약, 일동제약, 동국제약, 박셀바이오, 대웅, 부광약품, 바이넥스, HK이노엔, 동아에스티, JW중외제약, 삼성제약, 메드팩토, 휴온스, 광동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258 소통지수 886,116 커뮤니티지수 695,105 시장지수 11,968,4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25,94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391,841과 비교해 보면 11.57%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8,012 소통지수 566,241 커뮤니티지수 905,675 시장지수 8,436,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26,37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764,078과 비교해 보면 5.22% 상승했다.​

3위, HLB 브랜드는 참여지수 2,599,520 소통지수 541,729 커뮤니티지수 392,434 시장지수 2,784,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18,38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533,234와 비교해 보면 39.38% 상승했다.​

4위, 유한양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528,821 소통지수 216,900 커뮤니티지수 696,834 시장지수 1,244,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7,44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86,185와 비교해 보면 8.10% 상승했다.​

5위, 한미약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327,018 소통지수 168,445 커뮤니티지수 994,376 시장지수 863,2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3,11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41,989와 비교해 보면 35.0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면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926,433개와 비교해 9.08% 증가했으며, 세부 분석에서는 브랜드소비 34.80% 상승, 브랜드이슈 11.67% 상승, 브랜드소통 7.52% 하락, 브랜드확산 8.2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