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타임즈]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유한양행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15일까지의 133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1,510,1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61,286,780개와 비교하면 0.3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이달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33,584 소통지수 266,514 커뮤니티지수 396,080 시장지수 10,600,2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96,41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2,654,090과 비교해보면 7.57% 하락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897,124 소통지수 531,995 커뮤니티지수 811,291 시장지수 4,343,0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3,49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959,845와 비교해보면 32.74% 상승했다.
3위, 유한양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561,831 소통지수 571,966 커뮤니티지수 421,716 시장지수 1,085,5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41,09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404,993과 비교해보면 9.82% 상승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998 소통지수 162,938 커뮤니티지수 125,292 시장지수 2,176,5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7,76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759,422와 비교해보면 6.95% 하락했다.
5위, SK바이오팜 브랜드는 참여지수 279,402 소통지수 199,524 커뮤니티지수 347,020 시장지수 1,288,3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14,32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95,762와 비교해보면 7.9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존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 결과, 지난 8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1,286,780개와 비교하면 0.36% 증가했으며, 세부 분석에서는 브랜드소비 6.26% 상승, 브랜드이슈 31.49% 상승, 브랜드소통 1.52% 하락, 브랜드확산 5.8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