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04 17:30 (월)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5.16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사진=)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4월 16일부터 2023년 5월 16일까지의 135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957,8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63,481,910개와 비교하면 5.5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5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한미약품, SK바이오팜, 유한양행, HLB, 박셀바이오, 종근당, 한미사이언스, 삼천당제약, 녹십자, 신풍제약, 대웅제약, 셀트리온제약, 에스티팜, 일동제약, 한올바이오파마, HK이노엔, 보령제약, 대웅, 동국제약, 코미팜, HLB생명과학, 제일약품, 삼성제약, 대원제약, 동화약품, 프롬바이오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75,696 소통지수 568,335 커뮤니티지수 543,354 시장지수 11,478,7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66,17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295,027과 비교해보면 6.27%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87,242 소통지수 53,330 커뮤니티지수 86,003 시장지수 4,826,5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53,17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486,650과 비교해보면 31.17% 하락했다.​​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01,307 소통지수 355,449 커뮤니티지수 402,630 시장지수 1,291,1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50,57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04,798과 비교해보면 27.22% 상승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85,202 소통지수 24,834 커뮤니티지수 28,725 시장지수 2,352,8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1,57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83,210과 비교해보면 24.11% 하락했다.​​

5위, 한미약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809 소통지수 355,641 커뮤니티지수 394,939 시장지수 837,5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4,98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90,839와 비교해보면 18.4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임존종보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481,910개와 비교하면 5.5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48% 하락, 브랜드이슈 2.33% 상승, 브랜드소통 22.50% 하락, 브랜드확산 2.8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