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1:10 (화)
한국바이오협회-로슈, 국내 혁신 바이오텍 발굴 위한 ‘파트너링 데이’ 행사 개최
한국바이오협회-로슈, 국내 혁신 바이오텍 발굴 위한 ‘파트너링 데이’ 행사 개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5.1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개 혁신 과학 분야의 혁신 기술 및 역량 보유한 국내 바이오텍들이 로슈와 미팅 진행
로슈, 한국의 바이오텍들과 협력하며 동반 성장의 기회를 모색할 것
로슈 파트너링 협의 사진(사진=한국바이오협회)
로슈 파트너링 협의 사진(사진=한국바이오협회)

[바이오타임즈] 한국바이오협회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로슈와 함께 지난 9일 국내 혁신 바이오텍들과의 파트너십 방안을 모색하는 ‘한국바이오협회 & 로슈 파트너링 데이’ 행사를 한국로슈 본사에서 개최했다.

이 행사는 협회가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의 해외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하는 ‘글로벌 밍글(Global Mingl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아시아 지역 내 다양한 외부 혁신 기회를 발굴하는 데 주목한 로슈의 아시아 제약 파트너링팀이 한국 바이오텍들과 새로운 파트너십 기회를 모색하고, 국내 바이오산업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 참여했다.

로슈는 한국바이오협회와 지난 4월 ▲종양학 ▲면역학 ▲신경과학 ▲안과학 ▲희귀질환 ▲감염질환 ▲연구 기술 ▲디지털헬스(정밀의료)를 포함하는 8개 혁신 과학 분야의 우수 바이오텍을 공개 모집했으며, 다양한 기술과 역량을 가진 신청 기업 가운데 약 10%의 참가사가 로슈아시아 파트너링 그룹의 심사를 거쳐, 로슈 그룹의 글로벌 연구개발 및 파트너링 네트워크와의 협업 방안을 모색하는 1:1 면담을 진행했다.

협회 황주리 교류협력본부장은 “이번 로슈와의 파트너링은 한국 바이오산업(기업)의 개발 및 임상 단계와 잘 맞춰 진행된 것 같다”며 “일반적으로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협력은 데이터가 어느 정도 확보돼야 협력이 시작된다고 생각해 온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이른 단계(early stage)에서 파이프라인 보유 스타트업들과도 협력을 시작하는 로슈의 오픈이노베이션이 신약 개발 생태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해 상당히 고무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해 한국 바이오텍들과 직접 1:1 미팅을 진행한 로슈 아시아 파트너링 그룹의 헤드인 함얀 보겔드(Harm-Jan Borgeld)는 “이번 행사를 통해 로슈의 연구개발 관심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다양한 혁신 기술과 역량에 대해 더 많이 접할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로웠다. 로슈의 R&D 파이프라인의 절반 이상이 외부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나오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환자들을 위한 혁신을 가속할 수 있는 파트너십을 찾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로슈 닉 호리지(Nic Horridge) 대표이사는 “한국은 로슈 그룹이 진행하는 글로벌 임상시험의 40%를 유치하는 핵심 연구개발 국가인 만큼, 로슈 그룹이 다양한 혁신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주요 시장이다. 한국로슈는 앞으로도 글로벌 로슈 그룹 내 다양한 글로벌 부서들이 한국의 바이오텍들과 협력하며 동반 성장의 기회를 모색하고 환자를 위한 더 나은 혁신을 창출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