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6:20 (월)
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 USA 2023에서 한-미 라운드 테이블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 USA 2023에서 한-미 라운드 테이블 개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6.05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윤 대통령 방미 시, 한국바이오협회와 미국바이오협회 간 체결한 MOU의 후속 조치
국제 바이오 컨벤션 참가 통해 우리 바이오산업 활성화 지원
(사진=Bio USA)

[바이오타임즈]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는 6월 5일(월)부터 8일(목)까지 나흘간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BIO International Convention, 이하 바이오 USA 2023)에서 한-미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한다.

이는 지난 4월 윤석열 대통령 방미 시, 산업부 이창양 장관 주관으로 한-미 양국 바이오산업 대표단체인 한국바이오협회(KoreaBIO)와 미국바이오협회(BIO) 간 체결했던 MOU의 후속 조치다. 산업부 및 한-미 양국 바이오협회가 참석한 가운데 양국 간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정책 이슈 및 양국 바이오 기업 간 파트너십을 논의하게 된다.

바이오 USA 2023은 미국바이오협회가 매년 북미 지역 도시를 순회 개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바이오 행사로 올해로 31회째 열린다. 한국바이오협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산업통상자원부의 후원으로 바이오 USA에서 지난 20년간 한국관을 공동 운영해왔으며, 올해는 한국기업 IR 행사,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내용의 세션들이 진행된다.

이번 한-미 라운드테이블에 한국 측은 산업부 김성열 상무관 및 한국바이오협회, 삼성바이오에피스, SK바이오팜, 셀트리온, 아미코젠 관계자 등이 참석하며, MOU 상대인 미국 측은 협회장을 비롯한 임원진, 협회 회원인 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양 협회는 바이오의약품 원부자재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식량, 에너지 등 전반적인 바이오산업 內 공급망 안정화를 목표로 양국 바이오산업 간 공동 연구, 생산, R&D 및 시장정보 공유 등에 관한 협업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또한, 주요 행사로 ‘Korea-Biotech Partnership 2023’(KBTP 2023)을 7일(현지 시각 기준)을 개최한다. KBTP 2023에서는 현지 참석한 국내외 바이오 기업인, 언론인 등을 대상으로 우리 기업이 바이오 글로벌 비즈니스의 주 무대인 미국 등 선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점을 글로벌 전문가들과의 토론을 통해 접근법을 제시한다.

한편, 한국바이오협회와 미국바이오협회는 현재 각각 600개와 1,200개 이상의 양국 회원사들을 대표하는 단체로서 생명공학 분야(레드, 화이트, 그린 등)를 아우르며 ‘Heal, fuel and feed the world’- (바이오산업을 통해) 세상을 치유하고, (연료)를 공급하고, (식량)을 제공하자 - 라는 슬로건을 통해 바이오산업의 활성화를 추구하고 있다. 앞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 업계 생태계 조성 및 해외시장 개척 관련 지원 정책을 현장에서 구현하기 위해, 상호 협력을 지속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고 한국바이오협회가 개최, 오는 7월 12일(수)부터 7월 14일(금)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코리아(BIX 2023)와 같은 국제 바이오컨벤션을 통해 국내 바이오산업계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한-미 협회 간 협력의 연속으로 미국바이오협회의 부회장 및 임원진들이 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진행하고, ‘BIO Debriefing’ Session에 참여해 미국 IRA가 한국 바이오 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함께 논한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