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24 08:25 (수)
랩지노믹스, 美 100% 종속회사 클리아 랩에 NGS 암 진단 3종 도입
랩지노믹스, 美 100% 종속회사 클리아 랩에 NGS 암 진단 3종 도입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8.2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DA 트랙을 거치지 않고 LDT(실험실 개발 테스트)로 큐디엑스에 바로 도입
미국의 암 정복 정책 기조에 맞춰 NGS 검사 개발 지속할 것
랩지노믹스 NGS 검사 모습(사진=랩지노믹스)
랩지노믹스 NGS 검사 모습(사진=랩지노믹스)

[바이오타임즈] 랩지노믹스는 암 진단 NGS(차세대염기서열분석) 서비스 개발을 마치고 미국 100% 종속회사 클리아랩 큐디엑스(QDx Pathology Services)에 도입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하는 서비스는 ‘브라카 1, 2(BRCA1/BRCA2) 패널 검사’, ‘포괄적 유전성암 패널 검사’, ‘OTD-Solid(OmniTumorDetect-Solid) 고형암 패널 검사’ 등 총 3종이다.

3종의 암 진단 서비스는 FDA(식품의약국) 트랙을 거치지 않고 LDT(실험실개발테스트)로 큐디엑스에 바로 도입할 수 있다. 먼저 ‘BRACA1/BRCA2 패널 분석’ 서비스는 유방암 및 난소암의 유전적 위험성을 평가한다. ‘포괄적인 유전성 암 패널 분석’ 서비스는 다양한 종류의 유전성암에 대한 유전적 위험성을 한 번에 평가할 수 있다. ‘OTD-Solid 패널 분석’ 서비스는 다양한 종류의 고형암(대장암, 폐암, 간암, 유방암 등)의 진단 및 치료 선택에 활용된다.

모든 패널 분석 서비스 성능은 대폭 향상됐으며, 원가 감소에도 성공해 수익성이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BRAC1/BRCA2 분석은 재검률 0%의 높은 정확도를 자랑한다. 또 고형암 분석 서비스의 평균 검사 기간(TAT)은 기존 3주에서 2주로 단축돼 의료진에게 빠른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환자들의 신속한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 측은 이번 포트폴리오 구축에 엔젠바이오와의 기술 협력이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소장을 맡은 오미진 랩지노믹스 상무는 “큐디엑스에 한층 업그레이드된 NGS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미국의 암 정복 정책 기조에 맞춰 NGS 검사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미국 출장에서 큐디엑스 설립자인 크레시 박사(Dr. Qureshi) 등의 경영진은 한국 선진 진단 기술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었다”며 “연구개발(R&D) 활동에 탄력이 붙고, 미국 암 정복 프로젝트 ‘캔서문샷(Cancer Moonshot)’과 연계한 당사의 NGS 서비스에 대해 관심도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