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24 08:50 (수)
오가노이드사이언스, 첨단재생의료 세포 처리 시설 허가 취득
오가노이드사이언스, 첨단재생의료 세포 처리 시설 허가 취득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3.3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가노이드를 이용한 다양한 재생 치료제 개발 가속화
자체 개발 생산 및 CMO, CDMO 사업 확장 준비 완료
오가노이드사이언스가 첨단 재생 의료 세포 처리 시설 허가 취득으로 재생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사진=오가노이드사이언스)
오가노이드사이언스가 첨단재생의료 세포 처리 시설 허가 취득으로 재생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사진=오가노이드사이언스)

[바이오타임즈] 오가노이드 전문기업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자사의 GMP 시설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첨생법)에 따른 ‘첨단재생의료 세포 처리 시설(이하 세포 처리 시설)’ 허가를 지난 2월 취득했다고 30일 밝혔다.

첨단재생의료는 손상된 인체조직이나 장기를 줄기세포 치료, 유전자치료, 조직공학 치료, 첨단바이오 융·복합 치료 등을 통해 대체·재생해 정상 기능으로 회복시키는 의료기술로써 첨단재생 의료기관으로 승인된 곳에서만 가능하다. 첨단재생의료기관에서 수행하는 임상 연구는 식약처의 허가를 취득한 세포 처리 시설에서 공급한 인체 세포 등을 이용해 연구를 진행해야만 한다.

지난해 6월 첨단바이오의약품 제조업 허가를 취득한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현재 오가노이드 기반 재생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첨단재생의료기관과 협력해 첨단재생 임상 연구를 진행할 예정으로 오가노이드사이언의 세포 처리 시설에서 가공한 양질의 오가노이드를 첨단 재생 의료기관 공급해 다양한 임상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로써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자체 개발 생산 실현은 물론, 첨단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및 위탁생산(CMO) 사업을 위한 충분한 요건도 갖추게 됐다는 설명이다. 또한 170평(562㎡) 규모의 서울아산병원 GMP 제2공장도 현재 추진 중이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 김용일 생산본부장은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이번 허가 취득을 통해 오가노이드를 이용한 다양한 재생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며 “활용도 높은 오가노이드 재생 치료제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기존 치료제로 회복할 수 없는 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오아시스 같은 기업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지난 29일 국제 심포지엄인 ODC 2023을 경기도 판교에서 자체 개최, 600여 명 이상이 현장에 참가하며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오는 4월에는 미국 플로리다에서 열리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3 연례 회의에 참여해 현장 부스 운영 및 약물 평가 방법의 유효성에 대한 결과를 공개한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