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8:10 (수)
우정바이오-한림대동탄성심병원, ‘신약클러스터 활성화’ 협약 체결
우정바이오-한림대동탄성심병원, ‘신약클러스터 활성화’ 협약 체결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2.06.02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연구과제 공동 진행, 우정바이오의 신약 개발 원스톱 플랫폼의 활성화 기대
병원의 연구개발 역량과 우정바이오의 신약 개발 인프라가 만나 시너지 발휘할 것

[바이오타임즈] ㈜우정바이오(215380, 대표이사 천병년)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이성호)과 공동연구 및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의 구축과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본 협약은 ▲유망 연구 및 상용화가 가능한 아이디어를 조기에 발굴하고 다양한 오픈이노베이션 지원 체계 구축 ▲양 기관의 인프라를 활용한 공동 연구개발 진행 추진 ▲인적자원 교류 ▲교과 과정, 공동워크숍, 기술 자문 등의 네트워킹 기회 제공 등을 통해 양 기관이 상호 공동 이익의 증진을 도모하고, 나아가 제약 및 의료산업 발전 기여하기 위해 체결됐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2019년 국내 최초 수술실 내 AI 음성인식 의료녹 취 솔루션 및 생체인식 도착 알림 도입, 2020년 안면인식 병동 출입 및 QR 전자처방전 도입 등 AI 기반 스마트병원을 선도하고 있다. 병원은 이번 MOU를 통해 임상 및 기초연구 분야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이성호 병원장은 “본원의 연구개발 역량과 우정바이오의 뛰어난 신약 개발 인프라가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MOU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우정바이오 천병년 대표이사는 “임상 부문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병원과의 협약을 통해 그간 임상 진입을 준비해 온 신약 개발 기업들이 앞으로 한 단계 높은 연구 인프라와 임상 솔루션을 제공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병원과의 국가연구과제를 공동으로 진행해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욱 발전시킬 것이며, 이를 통해 우정바이오의 신약 개발 원스톱 플랫폼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우정바이오는 신약 개발을 지원하는 국내 최초의 민간 주도 기업친화형 신약 개발 클러스터인 ‘우정바이오 신약클러스터(우신클)’를 2021년 9월 준공했다. 우신클에서는 신약 개발 기업을 위해 신약 후보 물질 탐색부터 비임상 개발, 임상 개발 및 특허, 법률, 기술 거래, 투자 등에 이르는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향후 우정바이오는 ‘랩클라우드(LAB CLOUD) 센터’를 통해 혁신적 기술을 가진 바이오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에 스마트 실험공간을 제공하며, 초기 디스커버리 단계에서부터 유효성 실험 연구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