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25 (일)
엔지켐생명과학, 세계 최초 면역조절 건강기능식품 ‘록피드’ 사업 중점 육성
엔지켐생명과학, 세계 최초 면역조절 건강기능식품 ‘록피드’ 사업 중점 육성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02.2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용에 0.002%밖에 함유되지 않은 핵심 유효물질인 PLAG 함유
국내 대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 통해 록피드 사업 신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

[바이오타임즈] 엔지켐생명과학(대표이사 손기영, 183490)은 녹용에 0.002%밖에 함유되지 않은 핵심 유효물질인 PLAG를 함유한 면역조절 건강기능식품 ‘록피드’ 사업 강화에 나섰다.

회사는 록피드(ROCKPID)의 탁월한 안전성과 면역조절 기능을 바탕으로 국내 대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사업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서 록피드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록피드는 엔지켐생명과학이 207건의 글로벌 특허를 보유한 녹용 유래 물질 PLAG를 함유한 세계 최초 면역조절 건강기능식품이다.

PLAG는 인터루킨-4(IL-4) 분비를 감소시켜 면역조절에 도움을 준다. 인터루킨-4는 백혈구 간 신호 전달물질로 체내에서 과다하게 분비되면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PLAG가 세포 내에서 필요 이상의 염증성 사이토카인과 케모카인이 분비되는 것을 조절하여 낮아진 면역을 올려주고 과도하게 발현된 면역은 낮춰 신체의 염증 반응을 줄여 항상성을 갖도록 돕는다.

2015년 IMMUNE NETWORK에 발표된 논문 ‘건강한 성인의 면역 기능에 대한 PLAG의 효과’에서는 PLAG의 인체 적용 시험 결과 인터루킨 분비 감소를 확인한 바 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PLAG에 관해 2013년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승인받았고, 2014년 1월에 록피드 면역에 이어 2020년 프로폴리스, 오메가3, 2021년 밀크씨슬, 2022년 면역 비타민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한편, 엔지켐생명과학은 PLAG 합성 기술 연구를 통해 대량생산 기술개발에 성공하여 저분자 화합물의 형태로 신약후보물질 ‘EC-18’을 만들어냈으며, 현재 적응증별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PLAG의 면역조절 기능을 바탕으로 항암 화학 방사선요법 유발 구강점막염(CRIOM) 치료제의 임상 2상을 완료했으며, 임상시험을 통해 질병 지속 기간 및 발생률을 줄여주는 유효성 부분과 검증된 안전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글로벌 라이선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급성방사선증후군(ARS)의 글로벌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며, 면역항암제 병용,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피부염 등의 치료제로 적응증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비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PLAG로 만들어진 신약후보물질 EC-18의 임상시험을 통해 임상적으로도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된 만큼, 2022년 EC-18의 글로벌 라이선싱과 더불어 다양한 록피드 제품을 국내 대기업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국내 최고의 면역조절 건강기능식품으로 육성하고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시킬 계획이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