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1:25 (토)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 원형탈모 치료제 NXC736 임상 2상 개시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 원형탈모 치료제 NXC736 임상 2상 개시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10.24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핑고신-1-포스페이트 수용체 1&4 타깃 선택적 길항체로서 자가면역치료제로 개발
임상 1상에서 안전성 근거 확보 및 약력학적 측면에서 면역조절 효과도 확인

[바이오타임즈]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대표이사 이봉용)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원형탈모 치료제 NXC736의 임상 2상 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24일 밝혔다.

NXC736은 스핑고신-1-포스페이트 수용체 1&4를 표적으로 하는 선택적 길항체로서 자가면역치료제로 개발하고 있으며, 성공적으로 완료한 임상 1상 시험을 바탕으로 원형탈모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상 시험을 승인받았다.

원형탈모증은 면역체계가 모낭을 공격해 발병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우리 몸에 침투한 감염 세포를 공격하는 T-세포(면역세포)가 모낭을 공격함으로써 탈모를 유발해 발병한다. 심한 경우 두피 모발뿐만 아니라 눈썹, 속눈썹, 수염 등 전신 모발이 탈락하는 전신탈모증으로도 진행될 수 있다. 원형탈모 유병률은 약 2%이며, 20~30대가 전체 환자의 50%를 차지한다. 특히 젊은 원형탈모증 환자들은 외모 변화로 인해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으로 우울증, 불안 장애와 같은 심리적인 문제를 초래한다.

이봉용 대표이사는 “NXC736은 원형탈모증 동물모델에서 치료 효과를 입증하고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 1상에서 안전성 근거 확보 및 약력학적 측면에서 면역조절 효과도 확인했으므로 임상 2상에서도 긍정적인 유효성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넥스트젠바이오사언스는 동물모델에서 입증된 NXC736의 자가면역 억제 및 항섬유화 작용을 기반으로 향후 적응증을 궤양성 대장염, 방사선 폐섬유증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넥스트젠바이오사이언스는 섬유증치료제 신약을 집중적으로 개발하는 바이오 벤처로, 현재 자가면역질환, 특발성폐섬유증, 황반변성 및 방사선 폐섬유증 등을 타깃으로 다수의 신약을 개발 중이다. 임상 2상 시험에 진입하는 NXC736 외에 특발성폐섬유증 치료제인 NXC680 등이 임상 1상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