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3:10 (일)
애스톤사이언스, 美 SITC서 암 치료백신 연구 결과 5건 발표
애스톤사이언스, 美 SITC서 암 치료백신 연구 결과 5건 발표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10.16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단계 암 치료백신 3건 및 신규 항원 암 치료백신 2건 포스터 발표
Th-Vac® 플랫폼으로 최적의 항원결정기 발굴, 지속적이며 확장 가능한 신약 개발 가능

[바이오타임즈] 암 치료백신 개발 기업 ㈜애스톤사이언스가 오는 11월 1일부터 5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되는 미국 면역항암학회(Society for Immunotherapy of Cancer, 이하 SITC)에서 총 5건의 포스터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애스톤사이언스는 이번 학회에서 신규 항원 암 치료백신 2종(AST-07X, AST-11X)에 대해 발표한다. 또한 ‘난소암 마우스 모델에서 표준치료와 결합한 AST-201의 항종양 효과’와 ‘인간 위암 이종이식 마우스 모델을 이용해 진행된 AST-301의 HER2-ADC 병용 투여 결과’ 등 현재 다국적 임상 2상에 진입한 주력 파이프라인인 AST-201과 AST-301 암 치료백신의 최근 연구 결과 3건도 공개한다.

특히 회사는 TROP2 타깃의 암 치료백신 AST-07X 연구의 하나로 진행된 ‘TROP2 항원 특이적 T세포 반응 유도 항원결정기 발굴’ 연구 결과가 주목할 만하다고 설명했다. MHC class II형 항원결정기 예측 인실리코(in-silico) 분석이 가능한 Th-Vac® 플랫폼의 사용과 인간 말초 혈액 세포를 활용한 면역학적 실험을 통해 고도의 선택성을 가진 항원결정기를 예측하고 검증해 낸 과정과 그 결과가 제시된다.

애스톤사이언스의 책임연구원 강진호 박사는 “이번 연구에서 최종적으로 선별된 4개의 항원결정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Th1-특이적 면역반응을 강하게 유도했지만, Th1-비특이적 면역반응은 유도하지 않음으로써 백신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1차적으로 검증했다”고 밝혔다.

암 치료백신 개발에서는 T세포에 성공적으로 인식되며 면역력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항원결정기의 특이성 및 선택성 검증 과정의 기술력이 중요하다. 강진호 박사는 “애스톤사이언스는 면역정보학 빅데이터 기반의 원천기술 플랫폼 Th-Vac® 보유로 최적의 항원결정기 발굴이 가능해, 지속적이며 확장 가능한 신약 개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