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4:30 (화)
애스톤사이언스, AACR서 암 치료백신 AST-021p 임상 1상 결과 등 6건 발표
애스톤사이언스, AACR서 암 치료백신 AST-021p 임상 1상 결과 등 6건 발표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4.04.1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 2상 진입 암 치료백신 2종, 새 항원 기반 백신 2종 전임상 결과 포함
추가적인 기술수출 성과 이루고, 암 백신 분야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
애스톤사이언스 연구결과 포스터 발표 현장(사진=애스톤사이언스)
애스톤사이언스 연구결과 포스터 발표 현장(사진=애스톤사이언스)

[바이오타임즈] 암 치료백신 개발 기업 ㈜애스톤사이언스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 2024)에서 암 치료백신 AST-021p의 임상 1상(CornerStone-002) 결과 포함 총 6건의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고 11일 밝혔다.

먼저 전년도 AACR서 발표한 AST-021p 전임상 결과에 이어 올해는 사람에게 처음 투여하는(First-in-human, FIH) 임상 1상 결과를 공개했다. AST-021p는 재발성 또는 진행성 고형암을 적응증으로 하는 암 치료백신으로, 열충격단백질 90(HSP90)을 표적으로 이에 대한 Th1 세포의 면역 반응을 유도한다. 총 4가지 용량으로 진행된 본 임상을 통해 약물의 안전성, 내약성, 그리고 가장 높은 면역원성을 유도하는 최적의 용량이 확인됐다.

애스톤사이언스 관계자는 특히 “더 이상 투약 가능한 표준치료제가 없는 환자임에도 불구하고, 특정 암종의 환자에게서는 장기 생존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애스톤사이언스는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약 2개의 암종에서 임상 2상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현재 임상 2상 단계에 진입해 있는 2종의 암 치료백신 연구 결과도 발표했다. ‘위암에서 AST-301(HER2 백신)과 HER2 ADC 병용요법에 대한 항종양 효과 전임상 결과’와 ‘난소암에서 AST-201(IGFBP2 백신)과 키트루다 병용요법에 대한 항종양 효과 전임상 결과’다. 애스톤사이언스의 리드 파이프라인 중 하나인 AST-301의 경우, 현재 AST-301과 엔허투(Enhertu) 병용에 대해 위암을 적응증으로 한 임상 2상 연구를 계획 중이다.

애스톤사이언스가 자체 개발한 Th-Vac® 플랫폼을 통해 발굴한 신규 항원 기반 암 치료백신의 연구 결과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는 설명이다. TROP2 백신 AST-07X 전임상 결과를 통해 삼중 음성 유방암(TNBC) 마우스 모델에서 AST-07X가 TROP2 ADC에 비교했을 때 보이는 뛰어난 항종양 효과를 확인했으며, TROP2 ADC와 병용투여 시 TROP2 ADC 단독 투여군에 비해 더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보인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KRAS의 비변이(non-mutated) 부분을 항원결정기로 사용한 AST-11X 백신의 경우, 공개한 마우스 모델 전임상 결과를 통해 우수한 면역원성이 확인됐으며, 추후 단독요법 및 mRNA 형태의 백신, KRAS 억제제와의 병합요법에 대한 효력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진행성 고형암을 적응증으로 하는 ISR(integrated stress response) 억제 표적치료제인 AST-05X(AST-0555)의 전임상 결과’까지 총 6개 임상 및 전임상 연구 결과를 지난 3일에 걸쳐 발표했다.

애스톤사이언스 신헌우 대표이사 겸 최고사업개발책임자는 “애스톤사이언스가 연구개발 중인 다수 약물은 ADC 및 면역관문억제제 등과도 병용 투여가 가능하며 우수한 안전성과 효과 또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꾸준히 검증받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러한 장점을 기반으로 추가적인 기술수출 성과를 이뤄냄과 동시에 암 백신 분야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