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9 05:30 (금)
강스템바이오텍-P&K, 피부 오가노이드 상업화 위한 본계약 체결
강스템바이오텍-P&K, 피부 오가노이드 상업화 위한 본계약 체결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10.12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스템바이오텍의 피부 오가노이드와 P&K의 다양한 피부 인체 적용 시험 개발 노하우 접목
피부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화장품 개발을 위한 동물실험 대체
추후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가 가능할 수 있도록 초석 마련
(왼쪽부터)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이해광 대표(사진=강스템바이오텍)
(왼쪽부터)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이해광 대표(사진=강스템바이오텍)

[바이오타임즈] 강스템바이오텍(대표 나종천)은 11일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이하 P&K)와 세계 최초로 피부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화장품 효능평가 사업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지난 2월에 오가노이드 활용 효능평가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이번 계약은 실제 상업화를 위한 본계약이라고 설명했다.

강스템바이오텍이 개발한 피부 오가노이드는 서울대 등 공동 연구진과 함께 인체의 생체 신호전달 기전중 하나인 ‘윈트’(Wnt)를 활성화해 연골 형성을 막는 동시에 모낭조직 등이 더 완벽하게 모사 가능하게 개발됐으며, 정상 피부조직과 거의 동일한 구조와 기능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양사는 지난 2월 피부 오가노이드 기반 효능 평가 플랫폼 개발을 위한 MOU 체결 이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피부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했다. 이번 계약은 강스템바이오텍이 구현한 피부 오가노이드와 P&K의 다양한 피부 인체 적용 시험 개발 노하우를 접목한 사례로, 더 넓은 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강스템바이오텍의 피부 오가노이드는 표피층, 진피층뿐 아니라 모낭, 피지샘, 멜라닌세포, 신경세포, 피하지방조직까지 인체 피부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구현이 가능해 기존 인공피부에서 구현할 수 없었던 모낭조직을 구조적·기능적 재현을 통해 탈모, 모발이식 관련 연구에도 활용이 가능해졌다. 또한, 동물실험을 대체함과 동시에 인체 적용시험을 실시하기 위한 근거를 확보하고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통해 피부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화장품 개발을 위한 동물실험을 대체해 추후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가 가능할 수 있도록 초석을 마련했다. 현재 화장품 효능평가 시장은 약 2,000억 원대의 규모로 추정된다. 또한, 회사는 향후 탈모, 항노화, 미백, 피부장벽 개선 관련 제품의 유효성 평가 등 새로운 피부 안전성 및 효능평가 시험으로 적용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는 “이번 계약을 통해 피부오가노이드 시장을 선점할 준비를 마쳐 그동안 임상 위주의 연구개발에서 사업 영역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빠른 시일 내 피부 오가노이드 기반 모발 이식재와 당뇨병 치료용 췌도 오가노이드 등에서도 구체적 성과를 달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P&K는 화장품 인체 적용시험뿐 아니라 건강기능식품, 미용기기 등의 인체 적용시험 분야에서 국내 점유율 1위 기업으로, 피부 오가노이드 상업화를 위한 최상의 파트너이다. 이번 계약으로 양사의 성장에 있어 큰 시너지효과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강스템바이오텍의 유상증자 신주인수권이 오늘(12일)부터 18일까지 매매된다. 신주인수권은 증자로 발행되는 주식을 인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증권으로, 해당 기간 기존 주주는 장내거래를 통해 신주인수권을 매매할 수 있다. 주식을 배정받지 못한 주주가 기존 주주의 신주인수권을 매입하면 구주주와 동일하게 신주를 배정받을 수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