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6 04:30 (일)
EDGC, 태국 범룽랏 국제병원에 온코캐치 서비스 공급
EDGC, 태국 범룽랏 국제병원에 온코캐치 서비스 공급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10.10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150대 병원 태국 범룽랏 국제병원에 온코캐치-E, 온코캐치-S 서비스 눈앞…동남아 시장 공략 본격화
미국 콜로라도 주 클리아랩 인수 마무리 단계…온코캐치 검사의 미국 클리아 인증과 승인 작업도 연내 계획 중

[바이오타임즈] 유전체 분석 정밀의료 전문기업 EDGC(이원다이애그노믹스)가 세계적 수준의 태국 범룽랏 국제병원에 ‘온코캐치-E’와 ‘온코캐치-S’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태국 1위 병원인 범룽랏 국제 병원(Bumrungrad International Hospital)은 아시아 최초로 국제 의료기관 평가위원회(JCI,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인증을 받았다.

JCI는 수술 위생 및 마취 절차부터 의료진의 자격, 보건 정책 문제까지 병원 절차의 모든 측면을 검사하는 인증 심사다. 범룽랏 국제병원은 2002년 처음으로 JCI 인증을 받은 이후 5회 연속 재인증을 받은 바 있다.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가 발표한 ‘2022년 세계 최고의 병원’에서 2년 연속 태국 최고의 병원으로 선정됐으며, 2022년 세계 최고의 병원 150곳에 선정된 유일한 태국 병원이기도 하다.

액체생검 암 진단 서비스인 온코캐치-E는 EDGC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술인 메틸레이션을 이용한다.

메틸레이션은 민감 제한 효소와 차세대 시퀀싱(NGS)을 이용한 방법으로 미세한 양의 세포유리DNA(cfDNA)에서 6만7000개의 특정 유전자 부위의 후생 유전적 변화를 정확하게 비교 측정할 수 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 분석으로 암 발생뿐 아니라 암 발생 조직까지도 초기에 예측할 수 있어 혁신적인 차세대 유전체 정밀의료 진단 검사로 주목받고 있다.

온코캐치-S서비스는 암표지자, 세포유리DNA(cfDNA, cell free DNA) 농도, 유전자 복제수(CNV, copy number variation)를 통합 분석한 폐암 진단 멀티오믹스(Multi-Omics) 플랫폼이다.

유전자 복제수 변이(CNA)와 종양표지자를 결합해 멀티오믹스로 분석하는 폐암 선별검사 온코캐치-S는 현재 독일, 파나마, 터키, 베트남 등에서 서비스 중이며 점차 진출 국가를 확대할 계획이다.

EDGC의 온코캐치는 혈액 내 순환종양 DNA를 최첨단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기술과 생물정보학 기술을 이용해 분석하는 기술이다.

암을 조기에 발견하거나, 암 재발 유무 확인 및 맞춤형 표적 항암제 선택에 활용 가능하다. 온코캐치는 검사 목적 및 방법 등에 따라 온코캐치-E, 온코캐치-S, 온코캐치-CDx와 온코캐치-M 4가지 파이프라인이 있다.

온코캐치-CDx는 암 환자 대상의 모든 고형암 맞춤 항암제 처방으로 의료진을 지원한다. 온코캐치-M은 암 재발·전이·항암치료 효과 판별 등을 모니터링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다.

EDGC는 범룽랏 국제병원 온코캐치 서비스 도입을 시작으로 동남아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미국 클리아랩(CLIA LAB) 인수를 통한 북미 시장 진출도 구체화할 방침이다. EDGC는 유전체서비스 수요가 가장 많은 북미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 콜로라도 주 소재의 클리아랩 인수 작업도 마무리 중이다. 온코캐치 검사의 미국 클리아 인증과 승인 작업도 연내 진행할 예정이다.

EDGC 관계자는 “이번 태국 범룽랏 국제병원 서비스 공급은 온코캐치 서비스가 국제수준의 암진단 기술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동남아 시장 내 입지를 확고히 굳히고,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