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14 15:45 (금)
한국콜마,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경영 강화할 것”
한국콜마,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경영 강화할 것”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6.30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니스 책임혁신·제품혁신·공유 가치 창출 혁신 등 3가지 전략 방향 수립
‘이중 중대성’ 평가 도입, 12개의 주요 이슈를 도출하고 분야별 관리 현황 수록
2022 한국콜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사진=한국콜마)
2022 한국콜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사진=한국콜마)

[바이오타임즈] 한국콜마가 ESG 경영 전략과 주요 활동 및 성과를 집약한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29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이번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시작으로 매년 ESG 방향성과 성과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재무적 가치와 비재무적 가치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소통하기 위한 보고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 성과를 자체 평가하고, 대내외 정보공개 요구에 대응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국콜마는 ‘인류의 아름다움과 건강의 가치를 추구한다’라는 경영철학 아래 지속 가능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3가지 ESG 혁신 전략을 보고서에 담았다. 보고서에는 중장기적으로 나아가야 할 ESG 전략 방향 ▲Responsible Innovation(비즈니스 책임을 다하는 혁신) ▲Innovation for Product(제품을 위한 혁신) ▲Innovation for Society(공유 가치 창출을 위한 혁신)와 주요 전략 과제 및 활동 성과 등이 기술됐다.

특히 최근 ESG 추세를 반영해 ‘이중 중대성’ 평가를 도입해 ESG 중대 이슈를 선정했다. 이중 중대성은 기업 재무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과 기업 경영활동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모두 고려한다는 개념이다.

이를 통해 ▲환경·사회적 문제해결에 기여할 제품 개발 ▲기후변화 리스크 대응 ▲제품 안전 및 품질 책임 ▲준법·윤리경영 강화 ▲ESG 성과 공시 및 소통 강화 ▲글로벌 경쟁력 강화 추가 등 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련 총 12개의 주요 이슈를 도출하고 분야별 관리 현황을 수록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지침인 ‘지속가능경영공시 가이드라인(GRI, Global Reporting Initiative)’에 따라 작성했고, 글로벌 기업 시민 이니셔티브인 UNGC 10대 원칙을 반영했다. 또 제3자 검증을 통해 보고서의 신뢰성을 높였다.

한국콜마는 지난해 대표이사 직속의 ESG 경영팀을 구성했다. ESG 경영팀은 이번 보고서 발간 준비에 돌입하는 한편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의 ESG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임직원들의 ESG 경영 내재화에도 주력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ESG 위원회를 신설해 본격적인 ESG 거버넌스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또한 ESG 경영을 공고히 하기 위해 분야별 ESG 이행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그중 주요 안건은 ESG 위원회 보고 후 관련 논의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최현규 한국콜마 대표이사는 “기후변화와 팬데믹에 이어 글로벌 공급망 붕괴 및 경제 위기 등 불확실성이 커진 ‘초불확실성의 시대’를 지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의 절실함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했다”며 “‘장구지계'(長久之計) 정신으로 난관을 극복하고 지속 성장에 대한 기틀을 다져 인류 공통의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주사인 한국콜마홀딩스도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오늘 발간한다. 관계사들의 ESG 전략과 데이터를 넣어 그룹 차원의 ESG 경영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콜마홀딩스의 보고서는 30일 홈페이지에 게재 예정이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