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3:15 (토)
에이프로젠, 바이오 USA서 대형 다국적 제약사 등 40여 개 해외 기업과 개별미팅 진행
에이프로젠, 바이오 USA서 대형 다국적 제약사 등 40여 개 해외 기업과 개별미팅 진행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6.02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시밀러 사업 경쟁력과 퇴행성 관절염 이중수용체 및 면역 항암 이중항체 혁신성 발표
거대 바이오시밀러 미국 제약사 및 신약 전문 다국적 제약사들과 전략적 파트너링 모색

[바이오타임즈] 에이프로젠(007460)은 오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되는 2023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BIO International Convention, 이하 ‘바이오 USA’)에 참가해 ‘Company Presentation’ 세션에서 구두 발표를 한다고 2일 밝혔다. 발표는 현지 시각으로 5일 3시에 이뤄진다.

에이프로젠은 발표를 통해 바이오시밀러 사업 경쟁력과 퇴행성 관절염 이중수용체 및 면역 항암 이중항체 등 신약의 혁신성을 중점적으로 피력할 예정이다. 또 이번 행사에서 40여 개의 미국 일본 유럽 제약사들과 개별미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회사는 바이오 USA와 같은 컨벤션의 개별미팅은 원하는 당사자 간에 서로 자료를 주고받아 사전 검토를 거친 후에 이루어지는 만큼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기대한다. 에이프로젠이 개별미팅을 진행하는 업체 중에는 세계 최대 바이오시밀러 전문 제약사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이들은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절대적인 유통 우위를 점하고 있는 회사들로 에이프로젠의 절대적인 가격 경쟁력에 높은 관심을 표해왔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에이프로젠 관계자 “이번 개별미팅 대상 기업에는 신약 전문 대형 다국적 제약사도 다수 포함돼 있다”며 “특히 복수의 미국과 일본 대형 제약사들은 자사의 퇴행성관절염 이중수용체 신약을 특정해 미팅을 요청했고, 세계 상위권 유럽 제약사는 자사의 면역 항암 이중항체 신약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인다”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바이오시밀러가 오리지널 의약품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면서 치열한 경쟁 상태가 된 가운데, 세계에서 손꼽히는 대형 바이오시밀러 유통회사들조차 제조과정의 높은 품질관리 수준과 절대적인 가격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제품 공급처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가격 경쟁력에서 인도와 중국 바이오시밀러 개발 업체들이 일부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나, 이들은 미국 FDA나 유럽 EMA가 요구하는 제조과정의 품질관리 수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에이프로젠의 설명이다.

인도나 중국 업체들은 자국의 내수 시장이 충분히 크기 때문에 굳이 까다로운 미국 FDA나 유럽 EMA 품질 수준이 아닌 비교적 준수가 쉬운 자국의 품질관리 기준에 맞도록 제품을 개발하고 있고, 이는 미국이나 유럽 시장 진출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에이프로젠 관계자는 “이번 바이오 USA에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바이오시밀러 유통사들이 자사와 미팅을 적극적으로 갖는 이유는 그동안 셀트리온이나 삼성바이오가 쌓아 놓은 한국 바이오시밀러의 제조 품질관리에 대한 높은 신뢰와 에이프로젠이 제시한 제조원가 수치의 매력도가 더해진 결과로 해석하고 있다”며 바이오 USA 개별미팅 성과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