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35 (목)
에이프로젠, 관절염 신약 임상 CRO 계약∙임상시험약 생산
에이프로젠, 관절염 신약 임상 CRO 계약∙임상시험약 생산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5.23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209, 임상시험서 안전성, 통증 완화, 기능적 개선 효과 검증 시 근본적 치료제 가능성 높아져
미국, 일본 등 다국적 제약사와 다음달 초 바이오USA서 개별 미팅 예정

[바이오타임즈] 에이프로젠(대표 이승호)이 관절염 신약 사업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에이프로젠은 최초 관절염 근본 치료제 가능성을 보여준 신약 'AP209'에 대해 임상시험수탁기관(이하 ‘CRO’)인 엘에스케이 글로벌 파마 서비스(LSK Global Pharma Services Co., Ltd.; 이하 LSK)와 임상시험 위탁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AP209는 일본 신닛폰과학(SNBL)을 통해 원숭이 104마리로 전임상 시험을 수행 중이다. 충청북도 오송에 위치한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공장에서 AP209 임상시험약의 생산도 진행되고 있다.

AP209는 에이프로젠이 독자기술로 개발 중인 이중수용체(Bispecific Receptor) 혁신 신약(First-in-Class New Drug) 중 하나다.

외부 동물실험 전문 CRO가 수행한 시험에서 관절염으로 거의 발을 땅에 딛지 못하던 비글견을 정상처럼 뛰게 하는 획기적인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통증 감소와 보행기능 회복은 물론 관절 병변의 뛰어난 개선 효과를 보였다.

해당 시험을 수행한 CRO와 에이프로젠에 자문을 하고 있는 대학교수, 전문의 등은 이러한 시험 결과를 통해 AP209가 골관절염 최초의 근본적 치료제(Disease Modifying OsteoArthritis Drug, DMOAD)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증명한 고무적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AP209의 임상CRO로 선정된 LSK는 올해 3월 기준 1,500건 이상의 임상수탁 연구를 진행했다.

지난 22년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허가 임상시험 실태조사에서 단 1건의 중대한(critical) 지적사항도 발생하지 않을 만큼 신뢰도가 높은 기관으로 알려졌다.

AP209 임상시험은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에따라 약물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AP209의 치료효과까지 검증될 계획이다.

내달 초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될 바이오USA에서 그간 관심을 표한 미국, 일본 등 대형제약사들과 AP209에 대한 여러 건의 개별 미팅을 갖고 이러한 임상시험 세부계획도 공유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될 임상시험에서 약물의 안전성과 더불어 통증완화와 기능적 개선효과까지 검증되면 AP209는 통증완화 외에 근본적 치료제가 없는 골관절염 시장에서 세계적 블록버스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