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00 (금)
[특징주] 다원시스, 자회사 다원메닥스의 뇌종양 치료 임상 승인으로 상승
[특징주] 다원시스, 자회사 다원메닥스의 뇌종양 치료 임상 승인으로 상승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2.07.01 11: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술 없이 1회 치료만으로 높은 암 치료 효과 기대
교모세포종 환자를 대상으로 붕소중성자포획치료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평가
붕소 중성자포획치료(BNCT)의 치료 원리(사진=다원메닥스)
붕소 중성자포획치료(BNCT)의 치료 원리(사진=다원메닥스)

[바이오타임즈] ㈜다원시스(대표 박선순·068240)의 주가가 상승세다.

다원시스는 7월 1일 오전 11시 5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8.75%(2,100원) 오른 2만 6,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다원시스는 자회사인 ㈜다원메닥스가 6월 30일 식약처로부터 교모세포종(뇌종양)에 대한 붕소중성자포획치료의 국내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 치료법은 ‘꿈의 암 치료 기술’, ‘제5의 암 치료법’이라 불린다.

해당 임상시험은 교모세포종 환자를 대상으로 붕소중성자포획치료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평가를 위한 제1상 및 유효성 탐색을 위한 2a상으로 가천대 길병원, 국립암센터, 신촌세브란스 병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붕소중성자포획치료 시스템은 붕소 의약품과 의료용 가속장치를 이용하여 암세포 내에서 붕소와 중성자의 핵 반응 시 나오는 입자방사선 에너지로 암세포만 사멸시키는 치료법이다. 암 환자에게 중성자와 잘 반응해 방사선을 발생시키는 붕소 약물(BPA)을 주입하고, 의료용 가속기에서 발생한 중성자를 쏴 정상세포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한다.

다원메닥스가 7년여에 걸쳐 개발했으며, 수술 없이 1회 치료만으로도 효과가 기대되는 혁신적인 치료법이다.

붕소 화합물은 화학적 특성으로 인해 항암 치료 등에 쓰이는 물질이다. 붕소는 중성자와 만나면 반경 9㎚로 폭발이 일어나는데, 이 반경은 세포 내의 DNA 결합을 끊을 수 있는 반경이다. 붕소가 정상 세포에 흡수되는 양과 암세포에 흡수되는 양이 보통 1대 4~1대 10으로, 붕소를 흡수한 암 발병 부위에 중성자 빔을 쏘면 1대 4~1대 10 비율로 암세포가 죽게 된다.

붕소중성자포획치료는 이 원리를 이용해 붕소 약물을 환자에게 주입한 후 낮은 에너지의 중성자를 쬐게 하면 세포 단위의 초소형 핵반응이 발생해 암세포가 사멸된다. 양성자 치료를 비롯해 기존 방사선 치료는 15회~30회 치료해야 하지만, BNCT 치료는 단 1회 치료함으로써 환자의 고통을 최소화해준다. 또한 X선, 양성자 치료법보다 정상조직의 피폭 위험성이 낮고, 병원 내 300평 내외의 작은 공간 활용만으로 설치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치료법은 눈에 보이지 않는 세포 단위 치료가 가능하여 정상 세포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높은 암세포 사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지난 동물효력시험에서 교모세포종 세포주인 U87MG와 두경부암 세포주인 SAS 및 FaDu에서 대조군과 비교하여 BNCT 군에서 높은 종양 억제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해당 치료법은 2020년 3월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원형 가속기 기반의 붕소중성자포획치료의 품목허가를 획득하여 두경부암에 대한 상용 치료가 진행 중이다. 국내에서는 다원메닥스가 최초로 송도 BNCT 센터에 선형가속기 기반의 붕소중성자포획치료기를 개발 완료하여 2020년 식약처로부터 혁신 의료기기로 지정받은 바 있다.

붕소중성자포획치료는 현재 의료기술로 치료가 어려운 뇌종양, 두경부암, 피부 흑색종 등에서 뛰어난 치료 효과가 있고, 수술 없이 1회 치료만으로 높은 암 치료 효과를 보여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원메닥스 유무영 대표는 “임상 시작을 위한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붕소중성자포획치료의 임상시험이 안전한 임상시험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적응증 확대를 통해 기존의 치료법으로 치료가 어려운 암 환자에게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현재 다원메닥스는 코스닥 상장을 위해 한국거래소에 기술성 평가 접수를 다음 주에 진행 예정이며, 두경부암에 대한 임상 IND 신청도 하반기 내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키이스트 2023-09-12 21:19:10
임상성공뒤의. 메닥스의 주가는 60만원까지
목표가를 예상하는 증권사의. 예측이 나오기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