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4:09 (월)
엔지켐생명과학 제조 기술 확보 ‘pDNA백신’, 인도서 대규모 접종 추진
엔지켐생명과학 제조 기술 확보 ‘pDNA백신’, 인도서 대규모 접종 추진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1.12.28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 22년 1월부터 전 국민, 15-18세 어린이 대상 대규모 접종 실시
자이코브-디 백신, 규제기관의 승인 받은 세계 최초의 DNA 방식 코로나 백신
동남아 및 남미를 시작으로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도 백신 공급 계획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엔지켐생명과학은 인도 자이더스로부터 제조 기술을 확보한 세계 최초 pDNA 코로나19 백신인 ‘ZyCoV-D’(자이코브-디)가 인도에서 대규모 접종을 함에 따라 대외적인 효능과 안전성 검증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인도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총리는 12월 25일 대국민 연설을 통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적 백신 접종과 더불어 내년 1월부터 15세~18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인도 정부에서 세계 최초로 대규모 접종을 추진함에 따라 이번 접종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자이더스가 개발한 자이코브-디 백신은 규제기관의 승인을 받은 세계 최초의 DNA 방식의 코로나19 백신으로, 바늘이 아닌 고속분사 주사 시스템을 활용해 3차례 접종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약 3만 명의 임상 시험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임상시험 결과에 따라 지난 8월 20일 12세 이상의 환자에 대해 인도의 국가규제기관(DCGI)으로부터 긴급 사용승인(EUA)을 받았다.

'DNA 백신'은 코로나바이러스의 DNA 중 스파이크 단백질 코드를 가진 ‘플라스미드’(염색체와 별개로 존재하면서 독자적으로 증식할 수 있는 DNA)로 알려진 DNA 가닥을 주입한다. 지속적인 항체 농도 유지가 가능해 면역유지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다.

엔지켐생명과학 관계자는 “오미크론 변종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상황에서 인도 정부가 전 국민 대상으로 DNA 백신 접종을 진행하는 것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대처 능력과 백신 기술력에 대한 자신감의 표출”이라며 “pDNA 백신 자이코브-디가 안전성과 효능이 검증된 만큼 동남아 및 남미를 시작으로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도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이코브-디는 12세 이상의 어린이에게도 사용 가능하며, 열 안정성이 높아 2~8°C에서 보관이 가능하고 25°C에서도 3개월간 보관할 수 있다”라며 “이는 방역 인프라가 열악한 동남아 및 남미 국가에서도 보관, 운반, 접종이 용이해 해당 시장 공략 시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사는 지난 11월 19일 인도 자이더스와 pDNA백신 자이코브-디에 대한 제조 라이선스 기술 이전계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본격적인 기술 이전 절차를 진행 중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은 2022년부터 국내에서 연간 8,000만 도즈 이상의 백신을 제조해 방역 인프라가 열약한 동남아 및 남미 국가들에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1952년 설립된 ‘자이더스’는 세계 최초로 인체 효능을 입증한 코로나19 pDNA 백신을 개발한 인도의 글로벌 제약회사다. 자이더스는 2020년 포춘(Fortune)지가 발표한 인도 100대 기업에 선정됐으며, 지난해 매출액은 약 2조 3,000억 원에 달한다. 미국 FDA로부터 혁신 신약 2건과 제네릭 의약품 242건의 허가를 받았으며, 인도에서 처음으로 4가 독감백신을 개발하는 등 신약과 백신 부문에서 뛰어난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