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15 (목)
엔지켐생명과학, 코로나 DNA 백신 ‘자이코브-디’ 기술이전 절차 본격 착수
엔지켐생명과학, 코로나 DNA 백신 ‘자이코브-디’ 기술이전 절차 본격 착수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1.12.29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이더스로부터 제조 프로세스, 원·부자재, 임상 및 비임상자료 등 확보
pDNA 백신 기술 바탕으로 글로벌 백신 시장 본격 진출
WHO의 긴급 사용 등록과 한국 식약처에 긴급 사용 승인(EUA) 추진

[바이오타임즈] 엔지켐생명과학(대표이사 손기영, 183490)은 인도 ‘자이더스 카딜라’(자이더스)가 개발한 pDNA 백신 ‘ZyCoV-D’(자이코브-디)에 대한 본격적인 기술이전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회사는 pDNA 백신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백신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최근 자이더스로부터 제조 프로세스, 원·부자재, 임상 및 비임상자료 등을 포함한 상세한 기술문서를 확보했다.

자이코브-디는 지난 8월 인도의약품관리국(DCGI)으로부터 긴급 사용 승인을 받은 세계 최초 DNA 방식의 백신이다. 18세 이상의 성인만 접종 가능했던 기존 백신들과 달리 자이코브-디는 12세 이상의 어린이에게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안전하다고 평가받는다. 특히 양호한 열 안정성을 보여 2~8℃에서 보관이 가능하며 25℃의 온도에서도 3개월간 보관할 수 있어 글로벌 공급에 유리하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자이코브-디에 대한 △독점판매권을 확보한 동남아 및 남미 8개국의 개별국 등록 허가, △WHO의 긴급 사용 등록(EUL),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의 긴급 사용 승인(EUA) 등 국내외 백신 공급을 위한 승인 절차를 추진 중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은 독점판매권을 확보한 8개국을 대상으로 해당 국가의 대사관과 정부 외교 네트워크를 활용해 선구매 및 판매 협력을 추진 중이다.

또 엔지켐생명과학은 WHO의 긴급 사용 등록을 신속하게 추진해 향후 코백스 퍼실리티, UN, 유니세프, ADB(아시아개발은행) 등 국제기구를 통해 전 세계에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다.

자이코브-디의 인도 내 긴급 사용 승인 근거와 임상 3상 결과를 바탕으로 엔지켐생명과학은 국내 식약처에 긴급 사용 승인 신청도 진행할 계획이다. 개정된 법령에 따라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은 신청 40일 이내 우선심사를 받을 수 있어 조속한 허가가 기대된다.

손기영 엔지켐생명과학 회장은 “자이코브-디는 세계 최초의 pDNA 방식 백신이자 코로나19 백신 중 세계 최초로 12세 이상 어린이에게도 접종 가능해 게임체인저라고 할 수 있다”라며, “최첨단 DNA 백신인 자이코브-디의 신속한 기술이전과 동시에 WHO, 코백스 퍼실리티, CEPI, ADB 등 국제기구들과 협력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초기에는 방역 인프라가 열악한 동남아 및 남미 주요 국가들을 대상으로 우선 공급할 계획이며, 내년 이후 첨단 백신 공장과 생산설비를 확장해 미국, 유럽 등 선진국으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은 ‘Made in Korea’ 백신의 자부심으로 내년부터 연간 8,000만 도즈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을 전 세계로 생산 공급해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로 도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