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2 22:15 (월)
지뉴브 차세대 면역항암제 IL-2, ‘국가신약개발사업단’ 지원과제 선정
지뉴브 차세대 면역항암제 IL-2, ‘국가신약개발사업단’ 지원과제 선정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1.12.10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면역항암제 내성 극복 위한 GNUV204 개발… 2024년까지 연구개발비 지원
단독요법뿐만 아니라 다양한 면역항암제와의 병용요법 통해 새로운 치료 가능성 제시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 협약식 사진(사진=지뉴브)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 협약식 사진(사진=지뉴브)

[바이오타임즈] 난치성 중추신경계, 암 질환을 극복하기 위한 혁신 신약을 개발 중인 지뉴브(Genuv)는 자사의 면역 항암 효과를 나타내는 차세대 IL-2 물질인 GNUV204가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 단장 묵현상)의 ‘신약 기반 확충 연구’ 지원과제로 선정돼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뉴브는 이번 KDDF 지원과제에 선정됨에 따라 2024년까지 신약후보물질 발굴에 필요한 연구개발비를 지원받게 된다.

IL-2는 최초의 면역항암제로, 암세포 살상을 담당하는 핵심 세포군인 T세포와 NK세포를 증식시키고 활성화해 항암 면역반응을 증진한다. 최근 임상 결과에 따르면 PD-1 항체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서도 완전 관해를 보인 사례가 있어서 IL-2의 부작용 이슈만 해소한다면 가장 강력한 병용투여 후보로 주목받을 수 있다.

지뉴브가 개발하는 GNUV204는 기존 IL-2 면역항암제가 안고 있는 면역억제 유발, 혈관 누출 증후군과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한 차세대 IL-2이다. 단백질 구조에 기반한 분자 모델링 방법을 이용해 기존 프로류킨(Proleukin)의 선택성을 개선하고 독성을 경감시켰다.

지뉴브는 외부전문가와의 협력 연구를 통해 GNUV204 개발에 필요한 기반 기술인 NuvoFcTM를 구축해 왔으며, 병용투여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면역항암 항체 파이프라인도 보유하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박흥록 연구소장은 “GNUV204가 단독요법뿐만 아니라 다양한 면역항암제와의 병용요법을 통해 치료 대안이 시급한 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가능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정부의 지원을 통해 앞서가는 경쟁물질들의 한계를 뛰어넘는 Best-in-Class 약물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