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0 02:35 (월)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美 AACR서 글로벌 파트너십 논의 ‘활발’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美 AACR서 글로벌 파트너십 논의 ‘활발’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4.1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별 부스 열고 글로벌 제약 바이오 기관들과 미팅 진행하며 관련 사업화 논의
PDO 기반 혁신신약 타깃 발굴 플랫폼 연구결과 2건 포스터 발표, 경쟁력 입증
(사진=)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가 AACR서 개별 부스 열고 글로벌 제약 바이오 기관들과 미팅을 진행하는 모습.(사진=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바이오타임즈] 그래디언트의 자회사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대표이사 이진근)가 지난 5일부터 10일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미국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ACR 2024)에서 암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patient-derived organoid, 이하 PDO) 플랫폼을 활용한 연구 성과를 포스터 발표하고, 다수의 글로벌 제약 바이오 기관들과 관련 사업화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AACR에서 개별 부스를 운영한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PDO 뱅킹 및 독자적인 AI 기술을 적용한 PDO 기반의 혁신신약 타깃 발굴 플랫폼을 소개하고 파트너링을 진행했다. 또한 회사는 2건의 포스터 발표를 통해 자사 PDO 플랫폼의 종양미세환경 모사성을 설명하며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가 구축한 PDO는 임상정보, 유전체 분석(NGS), 약물반응성 등의 데이터와 함께 융합되어 차별화된 신약 맞춤형 솔루션 제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자체 개발한 PDO 통합 관리 시스템(PDO LIMS)을 활용한 빅데이터 구축 체계 및 다양한 암종 레퍼토리에 대한 항암제 개발사의 호응이 높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이진근 대표는 “이번 AACR에서만 300건 이상의 밀도 높은 파트너링이 이루어져 추가적인 프로젝트 수주가 긍정적으로 예상된다”며 “자사가 보유한 700종 이상의 암 PDO 뱅킹은 상당수가 자가 유래 면역세포 및 정상 오가노이드와 매칭돼 있을 뿐만 아니라 바이오마커 및 합성치사 기전 발굴에 즉시 활용 가능해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는 미국과 유럽 등의 해외 발주 프로젝트를 다수 수주하는 동시에 자체적으로 발굴한 신규 타깃 단백질의 활성을 저해하는 혁신신약 개발을 개시했다.

특히 올해 1분기에만 국내외 업체와 5건의 사업 협력을 맺었으며, 이외에도 3건의 PDO 기반 공동연구 계약을 끌어내기도 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