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13 13:25 (목)
그래디언트, 美 AI 신약 개발 기업 ‘아이엠빅 테라퓨틱스’에 투자
그래디언트, 美 AI 신약 개발 기업 ‘아이엠빅 테라퓨틱스’에 투자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10.1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비디아 등과 아이엠빅 테라퓨틱스의 1억 달러 규모 시리즈B 투자 라운드 참여
아이엠빅과 신약 타깃 발굴부터 효능 검증까지의 포괄적인 오픈이노베이션 기대

[바이오타임즈] 그래디언트(대표이사 이기형)는 미국 AI 기반 신약 개발 분야 스타트업 ‘아이엠빅 테라퓨틱스(Iambic Therapeutics, 이하 아이엠빅)’의 1억 달러 규모 시리즈B 투자 라운드에 참여했다고 12일 밝혔다.

그래디언트는 2022년 4월 이커머스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한 후 인터파크에서 사명을 변경하고 새롭게 출범한 기업이다. 회사는 2017년부터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온 바이오 헬스케어 사업 영역에서 본격적으로 사업 성과를 만들고, 에너지·IT 분야의 새로운 사업 개척에 주력하고 있다.

그래디언트는 이번 투자를 통해 자회사 테라펙스와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가 보유한 표적항암제 개발 역량과 항암 오가노이드 플랫폼을 활용해 아이엠빅과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라운드에는 그래디언트를 비롯해 세계 최대의 AI 반도체 개발 기업 엔비디아(NVIDIA) 등이 주요 투자자로 이름을 올렸다.

아이엠빅은 양자역학 AI 분야의 개척자인 미국 캘리포니아공과대학(Caltech) 톰 밀러(Tom Miller) 교수가 지난 2019년 설립했으며, 블록버스터 항암제 젤보라프(성분명 베무라페닙, vemurafenib) 등을 개발한 차오 장(Chao Zhang) 박사가 신약 개발을 총괄하고 있다.

아이엠빅은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 폴드(Alpha Fold) 2보다 구조 예측능이 독보적으로 향상된 단백질 구조 예측 알고리듬을 자체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약 1년 반여 만에 신규 HER2 저해제 개발을 임상 승인 전 단계까지 완료한 바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AI 선두 기업 ‘AI 50’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이 밖에도 그래디언트는 최근 5건의 해외 투자를 포함한 총 8건의 바이오 투자를 마무리하고 AI 기반 신약 및 유전자치료 기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그래디언트 바이오WG 이진근 그룹장은 “그래디언트는 표적항암제 개발 기업인 테라펙스와 오가노이드 기반 항암 타깃 발굴 기업인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를 핵심 계열사로 두고 있어 글로벌 바이오 기업과의 시너지 창출이 용이하다”며 “이번 투자를 통해 아이엠빅과 신약 타깃 발굴부터 효능 검증까지의 포괄적인 오픈이노베이션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