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50 (토)
듀켐바이오, 전량 수입하던 방사성의약품 핵심 소재 국산화 성공
듀켐바이오, 전량 수입하던 방사성의약품 핵심 소재 국산화 성공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10.12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토프’와 농축수 재활용 기술 공동 개발, ‘산소-18’ 동위원소 재활용 허가 획득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 확보로 수익성 개선 및 해외 진출 기대

[바이오타임즈] 방사성의약품 전문기업 듀켐바이오(대표 김상우)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으로부터 ‘산소-18(O-18)’ 농축수 재활용을 위한 회수 및 정제시설 허가를 최종 취득하면서 그간 전량 수입에 의존해온 방사성의약품 핵심 소재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산소-18’은 방사성의약품 제조에 쓰이는 필수 소재다. 일반적인 물(H₂O)에 0.2%밖에 없을 정도로 희박한데, 이를 98% 수준으로 농축해야 방사성의약품의 핵심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국내 방사성의약품 제조사들은 일본, 중국, 미국 등 나라로부터 전량 수입하는 실정이다.

산소-18 농축수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 국내 암 환자는 물론 치매, 파킨슨병 환자 등에 대한 필수 진단 방사성의약품 제조가 불가능해진다. 그런데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방사성의약품의 수요가 증가하며 향후 수급 불안에 대한 우려가 생기며 국내 업계는 가격 상승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듀켐바이오는 방사성의약품 선두 기업으로서 소재 전문 기업 ㈜큐토프(대표 정도영)와 손잡고 지난 2년간 ‘산소-18 농축수’ 재활용 기술을 공동 개발해왔으며, 이번에 정부 허가를 최종 취득함으로써 ‘산소-18’ 농축수 재활용과 생산이 본격적으로 가능하게 됐다.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을 확보하여 원가 절감 등 수익성 개선을 기대하고 있으며, 수입대체와 해외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공동 개발을 진행한 동위원소 소재 전문기업 큐토프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레이저 기반 동위원소 생산기술을 상용화하고 있다. 레이저를 이용한 기술을 통해 99% 재활용이 가능한 방사성동위원소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번 재활용 시스템 구축으로 환경보호에도 기여하면서 듀켐바이오와 협력해 국내외 시장 진출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듀켐바이오 김상우 대표는 “이번 농축수 재활용 허가 취득으로 필수 소재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게 됐으며, 사업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됐다”라며, ”재활용 시스템 구축으로 향후 글로벌 수요 급증에 대비하며, 국내외 방사성의약품 원료시장 진출 등 사업 확대를 해가겠다”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