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5:55 (월)
이글벳, 제놀루션과 유전자치료제 R&D 역량 확보 위해 협력
이글벳, 제놀루션과 유전자치료제 R&D 역량 확보 위해 협력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9.05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글벳의 대량생산 기술 및 판매/유통망과 제놀루션의 유전자치료제 R&D 기술력 협력
세계 최초 꿀벌 유전자치료제로 퀀텀점프 노려
(좌)제놀루션 김기옥 대표, (우)이글벳 강태성 대표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이글벳)
(좌)제놀루션 김기옥 대표, (우)이글벳 강태성 대표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이글벳)

[바이오타임즈] 동물의약품 전문기업 이글벳(044960)은 유전자치료 연구개발 전문기업 제놀루션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유전자치료제 R&D 역량 확보에 나선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이글벳이 보유한 동물의약품 대량생산 기술 및 글로벌 판매·유통망과 제놀루션이 보유한 유전자치료제 R&D 기술력을 중심으로 긴밀하게 협력할 방침이다.

제놀루션은 다량의 샘플을 신속 처리할 수 있는 핵산 추출 플랫폼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dsRNA를 이용해 동물, 곤충 또는 바이러스의 필수 생존 단백질 생성을 막는 기전으로 RNA동물치료제와 농약을 개발하고 있다. 미국 의료기술 전문지인 메드테크 아웃룩(MedTeck Outlook)이 선정한 ‘2022년 대한민국 상위 5개 분자 진단 솔루션 회사’에 오를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도 그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품목허가 대기 중인 ‘허니가드-R액’은 꿀벌 유충이 번데기로 변태하기 전 말라 죽게 만드는 낭충봉아부패병(SBV)의 치료제다. 꿀벌 유충에 RNA를 넣어 SBV 바이러스 발현을 막는 작용기전으로, 지난 3월 임상시험을 완료하고 4월 농림축산검역검사본부에 품목허가를 신청한 상태다. 허니가드-R액은 양봉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는 ‘내성’이 없는 유전자치료제로써 양봉산업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빠르면 올해 4분기 내 품목허가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 측은 내다봤다.

제놀루션은 낭충봉아부패병 외에도 꿀벌을 숙주로 삼는 꿀벌응애 및 노제마병, 양계의 와구모, 양돈 및 양계의 콕시듐 등에 대해서도 획기적인 유전자치료 방식의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글벳 관계자는 “국내 동물의약품 제조사들은 R&D 분야에 취약한데, 당사는 이번 제놀루션과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유전자치료제 개발과 관련한 R&D 역량을 확보하게 됐다”며 “당사의 대량생산 기술 및 판매/유통망을 활용해 세계 최초 동물용 유전자치료제를 글로벌 유통하는 등 동물의약품 분야에서 ‘퀀텀 점프’할 수 있도록 제놀루션과 긴밀하게 협업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글벳은 지난 5월 처치앤드와이트(C&D)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암앤해머 브랜드의 무항생제 사료첨가제 7종을 국내 독점 공급하는 등 글로벌 파트너사와 협력 레퍼런스를 쌓아가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