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4 17:55 (일)
홍준호 지아이이노베이션 대표, 메디오젠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
홍준호 지아이이노베이션 대표, 메디오젠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9.0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아이바이옴 항비만 균주 상업화가 첫 번째 목표
최대주주인 유한양행, 지아이이노베이션과 사업협력 확대
홍준호 대표(사진=지아이이노베이션)
홍준호 대표(사진=지아이이노베이션)

[바이오타임즈] 혁신 신약 개발기업 ㈜지아이이노베이션(대표이사 이병건·홍준호)은 홍준호 대표가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생산 1위 기업 메디오젠에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고 1일 밝혔다.

홍준호 신임 대표는 메디오젠의 마이크로바이옴 건강기능 식품 제조, 균주 개발 등의 기존 사업 이외 글로벌 CDMO와 같은 신규사업 및 코스닥 상장 등을 진두지휘하게 되며, 지아이이노베이션 대표이사도 겸직한다.

홍 대표는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컨설팅(PWC)의 경영컨설턴트를 거쳐 인터파크그룹 헬스케어사업 진출의 교두보가 된 의약품 유통사 안연케어의 대표이사, 신약 연구개발기업 인터파크바이오컨버전스(IBCC)의 초대 대표이사를 역임했으며, 지아이이노베이션에서 1,603억 원 규모의 pre-IPO 유치 및 코스닥 상장을 이끌었다.

홍 대표는 “지아이이노베이션의 관계사 지아이바이옴은 자체 플랫폼 기술로 300여 개의 균주에서 일라이 릴리의 마운자로(Mounjaro) 성분에 포함된 GLP-1의 대량생산을 유도하는 균주를 발굴했다”며 ”전 세계에서 신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항비만 분야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아이바이옴 항비만 균주 상업화를 첫 번째 목표로 국내 최고의 항비만 마이크로바이옴 원료 생산 및 세계적인 CDMO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메디오젠은 신규사업 확장을 위해 지아이바이옴 김병권 상무도 CDMO 총괄로 선임됐다. 김병권 상무는 서울대 생명과학부 및 국내 최초 NGS 기반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논문을 발표하는 등 마이크로바이옴 분야 빅데이터 전문가다. 김 상무 역시 지아이바이옴을 겸직하며 NGS(차세대염기서열분석)를 통한 맞춤형 비만 프로바이오틱스 양산,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CDMO 등 메디오젠의 신사업을 이끌 전망이다.

이번 메디오젠 인사에 따라 최대 주주인 유한양행(29.26%)과 지아이이노베이션(17.7%)은 메디오젠의 실적개선을 위해 사업적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전망이다.

현재 유한양행은 마이크로바이옴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와이즈바이옴’에 유산균이 위산과 담즙산에 죽지 않고 장까지 살아서 갈 수 있도록 돕는 메디오젠의 ‘SP 코팅기술’을 적용했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의 관계사 지아이바이옴은 연구 기반 프리미엄 건강 기능식품 넘버7,8,9을 메디오젠에서 생산 중이다.

한편, 메디오젠은 현재 충북 충주와 제천에 완제품, 원료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2021년 약 9,900㎡ 규모의 첨단 라인을 갖춘 충주 제2 공장과 올해 6월 11,500㎡ 규모의 원료 생산과 CDMO 사업을 위한 충주 제3 공장을 완공해 사업 확장을 위한 기반 시설을 공고히 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