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6:15 (월)
넥스트앤바이오-화순전남대학교병원, 오가노이드 뱅크 공동 설립 협약 체결
넥스트앤바이오-화순전남대학교병원, 오가노이드 뱅크 공동 설립 협약 체결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2.17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암종 및 장기 오가노이드를 체계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오가노이드 뱅크 구축 목표
화순전남대병원, 수도권 외 정밀 의료 서비스를 위한 오가노이드 뱅크 거점 병원 역할 기대
넥스트앤바이오 양지훈 공동대표(좌),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정용연 원장(우)(사진=넥스트앤바이오)
넥스트앤바이오 양지훈 공동대표(좌),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정용연 원장(우)(사진=넥스트앤바이오)

[바이오타임즈] 오가노이드 기반 신약 개발 및 정밀 의료 플랫폼 기업 넥스트앤바이오(공동대표 이현숙, 양지훈)가 화순전남대학교병원(원장 정용연)과 오가노이드 뱅크 공동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개인 맞춤형 치료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약물 발견 및 스크리닝을 위한 최적의 전임상 모델로 오가노이드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더욱 체계적인 오가노이드의 보존 및 관리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오가노이드 뱅크는 환자의 신체 조직을 이용해 제작한 환자 조직 모사체 오가노이드를 수집·보관하는 공간으로, 오가노이드 연구 활성화와 고도화를 위해 필수적인 기반 인프라 중 하나다.

이번 협약을 통해 넥스트앤바이오와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은 다양한 암종 및 장기에 대한 오가노이드를 체계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오가노이드 뱅크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 뱅크에 축적된 오가노이드와 오가노이드 배양에 사용된 데이터는 환자 맞춤형 치료제 스크리닝 등 정밀 의료를 실현하는데 기반이 되며, 손상된 장기를 재생시키거나 대체하는 연구에도 사용될 예정이다.

실제로 넥스트앤바이오는 공동 설립하는 오가노이드 뱅크를 기반으로 전남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안영근 교수와 함께 오가노이드 기반의 재생 치료제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현숙 넥스트앤바이오 대표는 “오가노이드는 조직 특이적인 성체줄기세포를 활용하기 때문에 손상 조직에 이식되어 직접적인 재생을 유도할 수 있는 만큼 다양한 질병의 근원적 치료법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며, “오가노이드 뱅크는 체계적으로 오가노이드를 수집하고 보관함으로써 암 연구 및 임상시험을 가능케 하는 근간이 되는 시설로 연구 및 의료기관 내에서 운영의 필요성이 점점 증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정용연 병원장은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은 첨단 정밀 의료사업의 아시아 허브 육성을 목표로 정밀 의료 산업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공동연구 협약을 통해 수도권 외 지역의 정밀 의료 서비스를 위한 오가노이드 뱅크 거점 병원으로써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넥스트앤바이오는 오가노이드를 균질하게 생산할 수 있는 표준화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의료기관과 오가노이드 뱅크를 구축해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R&D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 오가노이드 뱅크 관련된 병원 단위의 국제 컨소시엄 구축을 목표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신약 물질 유효성 분석 및 동물 대체 분석 서비스, 정밀 의료 진단 서비스 및 의료기기 사업 외에도 세포치료제 및 항암신약 개발을 위한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