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9-11 16:45 (수)
강스템바이오텍-이지씨테라퓨틱스, 췌도 오가노이드 캡슐화 공동연구 계약
강스템바이오텍-이지씨테라퓨틱스, 췌도 오가노이드 캡슐화 공동연구 계약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11.28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췌도 오가노이드 이식 기술 통해 제1형 당뇨병 치료제 개발 목표
생체 이식용 오가노이드 개발의 획기적인 도약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
강스템바이오텍이 이지씨테라퓨틱스와 췌도오가노이드 캡슐화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 및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오른쪽에서 네번째)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 (왼쪽에서 네번째)이지씨테라퓨틱스 김병기 대표(사진=강스템바이오텍)
강스템바이오텍이 이지씨테라퓨틱스와 췌도오가노이드 캡슐화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 및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오른쪽에서 네번째)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 (왼쪽에서 네번째)이지씨테라퓨틱스 김병기 대표(사진=강스템바이오텍)

[바이오타임즈] 강스템바이오텍은 이지씨테라퓨틱스와 췌도 오가노이드 이식에 적합한 캡슐화 기술 개발에 관한 공동연구를 추진하기 위한 상호 양해각서(MOU) 및 공동연구 계약을 24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차세대 세포치료제로 개발 중인 췌도 오가노이드 기술에 이지씨테라퓨틱스의 세포 캡슐화 기술을 활용해 췌도 오가노이드 이식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췌도 오가노이드 이식에 적합한 캡슐화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 ▲캡슐화 기술을 적용한 췌도 오가노이드 기반 치료제의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에 관한 연구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을 위한 이식용 생체소재 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연구 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해 강스템바이오텍에서 개발한 췌도 오가노이드에 이지씨테라퓨틱스의 세포 코팅 기술을 적용하고, In vitro 평가 및 동물실험을 통해 효능을 평가하는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이지씨테라퓨틱스는 서울대학교 교원 창업기업으로 효소를 이용한 생체고분자 가교 기술을 기반으로 세포 표면에 고분자 나노 코팅층을 형성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는 제1형 당뇨병 마우스 모델에 코팅된 베타세포를 이식한 결과, 세포의 영양분 흡수와 인슐린 분비가 원활히 이루어져 정상 혈당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이지씨테라퓨틱스는 핵심 소재 및 코팅 장치 고도화를 통해 제1형 당뇨병 세포치료제를 위한 플랫폼 기술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강스템바이오텍은 이번 연구를 통해 자사 독자 기술로 개발한 췌도 오가노이드에 대한 연구를 더욱 본격화할 예정이다. 췌도 오가노이드를 임상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식된 오가노이드가 면역 반응에 의해 소멸하지 않고 장기간 잔존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세포 캡슐화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캡슐화된 췌도 오가노이드는 이식한 환자의 면역반응을 회피하고 장기간 인슐린이 분비됨으로써 제1형 당뇨병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스템바이오텍 나종천 대표는 “세포 코팅 기술 및 생체고분자 가교 기술 개발에 기술력을 가진 이지씨테라퓨틱스와의 연구 협력 및 공동연구를 통해 당사의 차세대 개발 주력 타깃 중 하나인 생체 이식용 오가노이드 개발의 획기적인 도약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이번 공동연구 개발을 통해 당뇨병 치료를 목표로 한 췌도 오가노이드 연구개발에 가속도를 붙이겠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