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35 (토)
휴톰, ‘강남세브란스병원 연세 혁신센터 시범보급’ 사업 최종 선정
휴톰, ‘강남세브란스병원 연세 혁신센터 시범보급’ 사업 최종 선정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2.07.11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세 번째 지원 사업 선정
신의료기술평가, 건강보험 급여 등재에 필요한 근거 등 마련 계획
RUS 유용성, 편의성, 안전성 등 다방면 평가∙∙∙제품 경쟁력↑
(사진=)

[바이오타임즈] 수술 인공지능(AI) 플랫폼 기업 휴톰이 ‘강남세브란스병원 연세(YONSEI) 혁신 의료기기 실증지원센터(이하 강남세브란스병원 연세 혁신센터) 시범보급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휴톰은 이번 임상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 신의료기술평가를 위한 준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휴톰은 지난 2017년 설립된 서지컬 데이터 플랫폼 기업이다. 다양한 의료 빅데이터를 플랫폼에 모은 후 이를 기반으로 수술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현재 더 나은 치료와 수술 환경을 만들고 환자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통합 수술 AI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휴톰은 핵심 기술력인 로봇∙복강경수술용 내비게이션 내시경영상치료계획소프트웨어(RUS)를 앞세워 이번 시범보급 사업에 선정됐다. 이는 지난 5월 ‘아주대병원 혁신의료기기 시범 보급 지원 사업’과 6월 ‘분당서울대병원 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 지원 사업’에 이어 올해 세 번째 지원 사업 선정이다. 현재 진행되는 임상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연세 혁신센터는 지난해 5월 문을 열었다. 연세대의료원 산하 강남세브란스병원, 세브란스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컨소시엄으로 이뤄진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혁신의료기기 특화 실증지원센터다. 「의료기기산업 육성법」 시행에 따라 혁신성이 높은 의료기기의 신속한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시범보급 사업의 목적은 ▲임상 실사용 데이터(Real World Data, RWD) 수집∙분석 ▲실사용 증거(Real World Evidence, RWE) 확보 및 혁신성∙성능 검증을 통한 개선 사례 도출 ▲RUS의 유효성 결과 등 크게 세 가지다. 휴톰은 강남세브란스병원 연세 혁신센터와 협업을 통한 임상 데이터 축적으로 신의료기술평가, 건강보험 급여 등재에 필요한 근거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안전성∙유효성을 검증한 자료를 추가 확보해 이르면 올해 하반기에 이 단계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휴톰은 “강남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해당 사업을 통해 RUS의 유용성, 편의성, 안전성 등 다방면적으로 평가해 제품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을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