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40 (월)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AI 신약 개발 전문 강사·교육기관 모집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AI 신약 개발 전문 강사·교육기관 모집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2.06.08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생물정보학, 화학정보학, 신약 개발 분야 등 48개 강좌 진행할 전문 강사 필요
대학, 연구소, AI 기업, 제약기업 등 6개 이상의 협력 교육이나 협력 연구 수행 기관 모집
교육트랙 예시(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교육트랙 예시(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

[바이오타임즈]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인공지능신약개발지원센터(센터장 김우연, 이하 AI센터)는 인공지능(AI) 신약 개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강의할 전문 강사와 현장 중심의 협력 교육 및 협력 연구 수행 기관을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AI센터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22년 인공지능(AI) 활용 신약 개발 교육 및 홍보사업’ 운영기관이다.

AI센터는 인공지능, 생물정보학, 화학정보학, 신약 개발 분야 등 39개 신규 강좌를 포함, 총 48개 강좌를 진행할 전문 강사를 찾고 있다. 자격은 관련분야에서 전문성을 확보한 대학교수, 연구기관과 제약바이오기업 및 AI 기업 연구원 등이면 가능하다.

AI센터는 강사모집을 통해 이론과 실습을 아우르는 AI 신약 개발 강좌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수요자들의 배경지식과 목표직무에 따라 재구성한 맞춤형 교육 트랙(러닝 트랙)을 만들어 교육생들에게 제시할 계획이다.

AI센터가 지난 3월 실시한 현장 수요조사에서 신약 개발 연구원은 AI를 이해하지 못하고, AI 개발자는 신약 개발을 이해하지 못해 협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I와 신약 개발을 아우르는 융합형 인재가 크게 부족하고, 이를 체계화한 교육 과정도 찾기 힘든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AI센터는 이론실습 교육과 동시에 산업 수요에 맞는 현장 중심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대학, 연구소, AI 기업, 제약기업 등을 대상으로 6개 이상의 협력 교육 또는 협력 연구 수행 기관도 모집한다.

첫 번째 유형인 협력 교육에서는 수행 기관이 인턴십 또는 계절 스쿨 등을 통해 교육생들에게 논문 구현이나 모델 개발 교육을 수행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즉, 이론과 실습 교육을 활용한 심도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두 번째 유형인 협력 연구를 통해서는 기업 간 AI 신약 개발 협업을 지원한다. 제약기업과 AI 기업 간 상호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AI 회사의 인공지능 솔루션과 제약기업의 인프라를 활용한 약물 후보물질 발굴 연구를 지원해 AI 회사에는 솔루션 검증의 기회를, 제약기업은 신규 후보물질을 발굴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복안이다.

국내 최고의 AI 신약 개발 교육 전문가와 협력 교육 및 협력 연구 참여기관 모집은 6월 14일 18시까지이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홈페이지의 공지 사항에 게재된 모집공고문을 참조, 수행계획서와 신청서를 센터 측에 제출하면 된다.

AI센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협력 교육’ 수행이 교육 수요자들에게는 취업 연계로 이어지고 산업현장에서는 인재 발굴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라며 “‘협력 연구’ 수행을 후속 프로젝트 발굴의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