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0 02:40 (월)
콜마비앤에이치, 타마플렉스로 '관절 및 연골 건강' 기능성 획득
콜마비앤에이치, 타마플렉스로 '관절 및 연골 건강' 기능성 획득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4.04.2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타마린드강황 복합물의 관절·연골 건강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
하루 250mg의 적은 섭취량으로 섭취 5일부터 빠른 개선 효과 확인
콜마비앤에이치 세종1공장 전경(사진=콜마비앤에이치)
콜마비앤에이치 세종1공장 전경(사진=콜마비앤에이치)

[바이오타임즈] 국내 대표 건강기능식품 ODM기업 콜마비앤에이치(대표이사 윤여원)가 타마린드와 강황으로부터 ‘타마린드강황주정추출복합물(TamaFlex®, 이하 ‘타마플렉스’)’을 개발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 원료(관절 및 연골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로 허가를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

개별인정형 원료란 제조사가 수년간의 연구개발을 거쳐 식약처로부터 개별적으로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을 받은 원료로, 6년간 제조 및 판매 권리가 독점 부여된다.

이번에 콜마비앤에이치가 허가받은 ‘타마플렉스’는 인도 전통 의학 서적인 Ayurveda (아유르베다)에서 유래한 식물성 처방에 근거하여, 열대과일 중 하나인 타마린드씨앗과 인도 약용작물 중 하나인 강황 뿌리의 추출물을 배합하여 만든 원료이다.

콜마비앤에이치는 타마플렉스의 개별인정형 원료 등록을 위해 미국의 NXT와 원료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 약 5년간의 공동연구를 수행하였다.

2건의 동물실험을 통해 항염증 활성 및 관절 및 연골 조직 개선을 확인하였다. 3건의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관절 및 연골 불편감이 섭취 5일 후부터 빠르게 개선되었으며, WOMAC (골관절염지수), VAS (통증평가지수), ROM (슬관절 가동범위), SMWT (6분 걷기 검사), SCT (계단 오르기 검사) 등 관절 및 연골에 대한 개선효과도 확인되었다. 특히, 동물실험 및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통한 ‘관절 및 연골 건강’ 기능성 입증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타마플렉스는 ▲기존 관절 기능성 원료 대비 하루 250 mg의 섭취편리성 ▲섭취 5일부터 나타나는 빠른 개선 효과 ▲동물 및 인체적용시험의 관절 및 연골건강 지표 개선 ▲미국 FDA 승인 Sefl-affirmed GRAS ▲Halal 및 Kosher 인증 확보 등 안전성과 기능성을 모두 확보한 우수한 원료이다.

콜마비앤에이치는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라 국내 관절 질환 인구 비율이 매년 급증하고 있는 점에 주목해 종근당건강, CJ웰케어 등 국내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관절 및 연골 건강 개선 원료인 타마플렉스의 공급 및 제품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콜마비앤에이치 관계자는 “타마플렉스는 해외에서 이미 관절 및 연골 기능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개별인정형 원료 등록은 국내에서 이번이 최초“라며, “빠른 시일 내에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진출하여 소비자들의 사회적 보건의료 부담 비용 절감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