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50 (일)
아이엠비디엑스, “코스닥 상장 후 글로벌 암 정밀·조기진단 기업으로 도약할 것”
아이엠비디엑스, “코스닥 상장 후 글로벌 암 정밀·조기진단 기업으로 도약할 것”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3.20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 한 번의 채혈로 암을 정밀 분석 및 조기진단 하는 플랫폼 사업 영위
‘알파리퀴드®100’, 국내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시장 M/S 1위 달성
공모자금으로 미국 클리아 랩 인수 및 글로벌 시장 진출 위한 마케팅 확대 계획
김태유 대표(사진=)
아이엠비디엑스 김태유 대표(사진=아이엠비디엑스)

[바이오타임즈] 암 정밀 분석 전문기업 아이엠비디엑스(대표이사 김태유, 문성태)가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스닥 시장 상장 후 암 정밀진단 및 조기진단 전문 리딩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18년 설립된 아이엠비디엑스는 단 한 번의 채혈로 암을 정밀 분석 및 조기진단 하는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4년부터 서울대학교병원의 암 유닛 액체 생검 프로젝트를 수행해 온 김태유 대표와 공동창업자인 방두희 교수가 공동개발을 통해 국내 유일 NGS 기반의 액체생검 기술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했다.

창업 5년 만에 이룬 아이엠비디엑스의 핵심 경쟁력으로는 ▲암 진행 전 주기에 특화된 제품개발 ▲글로벌 제약사와 파트너십 ▲대만 내 액체생검 M/S 2위 차지 ▲인공지능(AI) 기반의 다중암 검진 서비스 출시 ▲상급종합병원의 처방 매출 실현을 꼽을 수 있다.

주력 제품인 진행성 암의 예후/예측 진단 플랫폼 ‘알파리퀴드®100’은 118개의 암 관련 유전자를 탐지하는 종합 프로파일링 제품이다. 서울대병원, 삼성의료원, 국립암센터 등 국내 34개 기관 검진센터에 공급하며 실제 암 진단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글로벌 기업 제품 대비 뛰어난 성능의 기술 경쟁력과 보험 급여 대상으로 가격경쟁력까지 갖추며 지난해 말 기준 누적(2021~2023) 처방 건수 2,098건으로 국내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시장(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 M/S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진행성 전립선암 환자를 대상으로 15개의 유전자를 탐지하는 동반 진단 패널인 ‘알파리퀴드ⓇHRR’은 글로벌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와 표적항암제인 린파자 처방 동반 진단 협업을 통해 임상 실용화 경쟁력을 증명했으며, 아시아, 중동, 남미 등 9개의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 독일 머크 등 글로벌 제약사와 협업을 통해 표적항암제 동반 진단에 대한 임상 연구를 수행 중이다.

암 수술 후 0.001%의 미세 잔존암을 탐지하는 ‘캔서디텍트’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재발 모니터링 제품으로 최대 500개의 모니터링 변이를 추적 관찰하여 암 재발 여부를 예측해 조기에 맞춤의료가 가능하다. 특히 이 제품은 대만 TSH와 협업해 올해 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11월 출시한 ‘캔서파인드’는 다중 암 조기진단 플랫폼으로 정상인을 대상으로 암을 조기진단 하는 제품 특성상 유전자분석 정밀도를 극대화해 특이도를 96%까지, 민감도를 86%까지 끌어올린 제품이다. 이러한 높은 정밀도를 위해 아이엠비디엑스는 인공지능 앙상블 모델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위, 대장 내시경이나 유방 촬영술만큼 정확도는 높으면서 채혈만으로 검사가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AI 기반 DNA 통합분석 특허를 획득해 기술 진입장벽을 구축했다. 현재 8개 암종에 대한 스크리닝이 가능하며 향후 20개 암종으로 확대를 진행 중이며, 서울 하나로의료재단 등에서 일반인과 고위험군 대상으로 시작된 서비스는 국내 모든 병원과 건강검진센터로 서비스 기관을 확대하기 위한 영업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아이엠비디엑스는 R&D 중심의 강력한 맨파워 구축으로 전체 임직원 중 연구개발 인력이 75%로 석박사 비중이 64%에 이른다. 업계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인력 구성으로 글로벌 주요 경쟁사 제품 대비 대등 이상 수준의 수치와 결괏값을 도출하는 성과를 냈으며, NGS 기술 고도화를 통한 지속적 가격경쟁력 확보는 물론 암종 확대를 통한 매출 성장 전략을 추진 중이다.

김태유 공동 대표이사는 “암은 삶에서 피해갈 수 없는 여러 가지 질병 중 하나인데, 혈액검사만으로 암을 조기 발견하는 액체생검 기술은 전 세계 암 연구자들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며 “당사는 성공적인 임상 서비스 진입과 기술 상용화로 NGS 기술 고도화와 시약 내재화 및 검사 가능한 암종 확대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엠비디엑스는 이번 상장을 통해 총 2,500,000주를 공모할 예정이며, 공모희망가 밴드는 7,700원에서 9,900원으로 총공모 금액은 193억 원에서 248억 원이다.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수요예측은 3월 14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되며, 같은 달 25일과 26일 양일간 일반투자자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 주관 업무는 미래에셋증권이 맡았다.

아이엠비디엑스는 이번 상장을 통해 확보되는 공모자금으로 ▲R&D 경쟁력 강화 및 고급인력 확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확대 ▲미국 클리아 랩 인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