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0-07 23:05 (월)
김정수 18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제5회 대한민국 약업대상 수상
김정수 18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제5회 대한민국 약업대상 수상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4.02.1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대한약사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가 공동 제정한 상
수출 중심의 글로벌시장 진출 기반 마련, 제약산업의 발전 방향 ‘신약 개발’로 제시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김정수 전 제약바이오협회장(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바이오타임즈] 김정수 18대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제5회 대한민국 약업대상 제약바이오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와 대한약사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 등 3개 단체는 14일 제5회 대한민국 약업(藥業)대상 수상자를 선정, 발표했다.

대한민국 약업대상은 약업계의 노력과 봉사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그 공적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대한약사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 등 약업계 3개 단체가 지난 2020년 공동 제정한 상이다.

제약바이오 부문에 선정된 김정수 전 회장은 부산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한 후 부산시약사회장, 대한약사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1981년 제11대를 시작으로 제15대까지 5선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1990년 보건사회부 장관으로도 활동했다.

김 전 회장은 2000년 6월 제18대 한국제약협회장에 취임한 후 제약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하며 미국 시장을 비롯해 중국, 인도, 베트남 진출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등 수출 중심의 글로벌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우리나라 제약산업의 발전 방향을 신약 개발로 제시하고, 국내 제약기업의 GMP 시설 고도화와 R&D 투자 강화를 주도하는 등 기술 기반 선진산업으로 발돋움하는 데 기여했다. 이뿐만 아니라 제약산업계에 공정경쟁 풍토를 정착시키기 위해 과당경쟁 지양, 불공정 거래 관행 근절을 우선 과제로 삼고 다양한 활동을 이어왔다.

김 전 회장에 대한 시상식은 오는 22일 열리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79회 정기총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제5회 대한민국 약업대상 약사 부문 수상자는 대한약사회장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을 역임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고문이, 의약품유통 부문 수상자는 황치엽 전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회장이 각각 선정됐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