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30 07:05 (목)
차 종합연구원–㈜비티씨, 여성 갱년기 위한 건강 기능 소재 개발 맞손
차 종합연구원–㈜비티씨, 여성 갱년기 위한 건강 기능 소재 개발 맞손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10.1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물 소재에 발효, 캡슐화 등 바이오 기술 접목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효능 확인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 협력
윤호섭 차 종합연구원 원장(왼쪽)과 김태영 ㈜비티씨 대표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차 종합연구원)
윤호섭 차 종합연구원 원장(왼쪽)과 김태영 ㈜비티씨 대표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차 종합연구원)

[바이오타임즈] 차병원·바이오그룹 산하 차 종합연구원과 ㈜비티씨가 ‘여성 갱년기 개선용 건강 기능 소재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용으로 발굴한 천연물 소재의 유효성을 평가하고,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는데 협력한다.

㈜비티씨는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용으로 발굴한 천연물 소재에 발효, 캡슐화 등의 생물 공학기술을 적용해 차 종합연구원에 제공한다. 차 종합연구원은 제공 받은 천연물 소재의 효능을 확인하고, 생체 이용률을 높이는 등 연구를 진행한다.

차 종합연구원은 갈근, 서리태 등 천연물에 바이오 기술을 접목해 생체 흡수율을 높이는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용 건강 기능 소재를 개발해왔다. 2023년 9월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피토에스트로겐을 유산균으로 발효한 물질로 여성 갱년기 우울 증상 개선 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를 식품과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기능성 식품 저널(Journal of Functional Foods; Q1)’에 게재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비티씨는 발효홍삼, 진생베리, 줄풀 등 전통 약물 및 천연물 소재로부터 건강 기능성 식품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갱년기 남성 건강’, ‘기억력 개선’ 등 여러 개별 인정형 소재 허가를 획득했다. 별도의 인정 절차 없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고시형 원료와 달리 개별 인정형 원료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적으로 안전성, 기능성, 기준 및 규격 등의 평가를 통해 인정받아야 하므로 진입장벽이 높다. 한번 개발하면 6년간 원료의 제조 및 판매권을 독점적으로 가진다.

윤호섭 차 종합연구원 원장은 “다양한 천연 소재를 활용해 유용한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소재를 개발하는데 양사의 핵심 역량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태영 ㈜비티씨 대표는 “여성 질환 연구에 앞선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한 차 종합연구원과 공동 연구로 우수한 제품을 개발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