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13 17:03 (목)
HK이노엔, 브렉소젠과 엑소좀 치료제 세포주 위탁생산계약 체결
HK이노엔, 브렉소젠과 엑소좀 치료제 세포주 위탁생산계약 체결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8.31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K이노엔, 브렉소젠의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 치료제 세포주 생산 예정
브렉소젠의 ‘BG-Platform’에서 발굴한 다양한 엑소좀 치료제에 대해 개발 협업 기대
(왼쪽부터) HK이노엔 원성용 바이오연구소장, 브렉소젠 김수 대표(사진=HK이노엔)
(왼쪽부터) HK이노엔 원성용 바이오연구소장, 브렉소젠 김수 대표(사진=HK이노엔)

[바이오타임즈] HK이노엔이 엑소좀 치료제 전문기업 브렉소젠과 줄기세포에서 유래한 엑소좀 치료제의 세포주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전했다.

이 계약은 지난 4월 두 회사가 체결한 업무협약에 이은 성과다. HK이노엔은 브렉소젠이 개발 중인 심근경색증 치료제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의 세포주를 생산한다. 계약 금액 및 생산 규모는 양사 간 계약 조건에 따라 비공개다.

세포주 생산은 경기도 하남시에 소재한 HK이노엔의 세포유전자치료제 센터에서 맡게 되며, 세포주 특성 분석과 함께 균질성을 확보한 세포주를 생산할 계획이다. 세포주는 생체 밖에서 지속해서 배양이 가능한 세포 집합으로, 의약품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품질관리시스템을 보유한 GMP 시설에서 생산하는 것이 필요하다.

HK이노엔이 세포주를 생산하면, 브렉소젠은 이 세포주에서 나노 입자인 ‘엑소좀’을 추출해 심근경색증 치료제(BRE-MI01)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BRE-NA01)의 비임상 및 임상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브렉소젠이 개발 중인 심근경색증 치료제(BRE-MI01)는 초기 발생 가능한 거부반응을 낮추고 충분한 혈류 공급을 촉진할 뿐 아니라 심장 조직 내에 골고루 배분되어 심장 기능을 회복시키는 기전을 보였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제(BRE-NA01)는 염증/섬유화 조절뿐만 아니라 간 조직 손상을 억제하고 손상된 간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들의 회복을 촉진하여 간을 재생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HK이노엔 원성용 바이오연구소장(상무)은 “이번 위탁생산계약 외에도 당사의 세포치료제센터를 활용한 다양한 협업 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브렉소젠 김수 대표는 “이번 양사 간의 위탁생산계약을 시작으로 브렉소젠의 ‘BG-Platform’에서 발굴한 다양한 엑소좀 치료제 파이프라인에 대해 개발 협업이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