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6 05:40 (일)
HK이노엔-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 KRAS 표적 항암 신약 공동 연구 개시
HK이노엔-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 KRAS 표적 항암 신약 공동 연구 개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7.06 14: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K이노엔, AI 기반-신약 개발 플랫폼 통해 ‘pan-KRAS 저해제’ 계열의 항암 신약 물질 발굴
티씨노바이오는 물질 최적화 위한 합성·평가 계획
2024년까지 KRAS 표적 항암 신약 후보물질 확보 목표

[바이오타임즈] HK이노엔은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이하 ‘티씨노바이오’)와 KRAS 표적 항암 신약 후보 물질 발굴을 목표로 공동 연구에 착수했다고 5일 말했다.

HK이노엔은 최근 자체 AI 기반 신약 개발 플랫폼인 ‘inno-SUN(한글명 ‘이노썬’)’을 활용해 표적 항암 신약 유효물질을 발굴했다.

이 물질은 다양한 KRAS 유전자 변이를 표적하는 ‘pan-KRAS 저해제’ 계열의 항암 신약 물질이다. 티씨노바이오는 HK이노엔과 함께 유효물질 최적화와 물질 평가를 맡을 예정으로, 양사는 내년(2024년)까지 후보물질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

KRAS 유전자는 우리 몸 안에서 평소 성장 신호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만, 변이되는 경우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유발한다. KRAS 유전자 변이는 보통 췌장암·대장암·폐암 환자 등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KRAS 유전자 변이 환자들의 90% 이상에게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거나 존재하지 않아 수년간 치료제 개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미국 FDA에서 ‘KRAS G12C’ 변이 표적항암제가 승인됐지만, 이 치료제들은 여러 KRAS 변이 중 특정 변이만 억제하며, 낮은 반응률과 높은 내성 등의 한계가 있다. 이에 약효를 높여줄 병용 치료제나 광범위한 KRAS 유전자 돌연변이에 적용할 수 있는 신약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HK이노엔과 티씨노바이오는 다양한 KRAS 변이에서 효과를 보이는 동시에 기존에 승인된 KRAS 저해제 계열 치료제의 효과를 높이고 내성 발현을 억제하는 1차 병용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다.

HK이노엔 김봉태 신약연구소 소장(상무)은 “양사 간 강점이 있는 연구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여 빠른 시간 안에 경쟁력 있는 후보물질을 도출해 비임상, 임상시험 및 글로벌 사업화를 추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티씨노바이오 박찬선 대표이사는 “양사의 특화된 연구 역량이 모아져 시너지를 발휘한다면 단시간 내에 우수한 후보물질 도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퀵 리서치에 따르면 오는 2028년까지 세계 KRAS 저해제 시장은 40억 달러(약 5조 1,900억 원)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utamin 2023-07-07 09:58:15
일론머스크, 킴카다시안 복용히트!!! 세마글루타이드(GPL-1) 월1회주사 당뇨, 비만치료제 조단위 기술이전 제품테스트완료!!!텀시트수령!!!7월실사확정!!!본계약임박!!! - 펩트론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079126632489312&mediaCodeNo=257&OutLnkCh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