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4:09 (월)
쎌바이오텍-바이오미,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미생물 치료제 상업화 협력
쎌바이오텍-바이오미,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미생물 치료제 상업화 협력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6.30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사 보유 기술·인프라 기반으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연구 추진
쎌바이오텍의 28년 연구 노하우와 바이오미 보유 파이프라인의 시너지 기대
쎌바이오텍-바이오미 업무 협약 체결식. 바이오미 윤상선 대표(왼쪽)와 쎌바이오텍 김광용 이사(오른쪽)(사진=쎌바이오텍)
쎌바이오텍-바이오미 업무 협약 체결식. 바이오미 윤상선 대표(왼쪽)와 쎌바이오텍 김광용 이사(오른쪽)(사진=쎌바이오텍)

[바이오타임즈]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 쎌바이오텍과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개발 기업 바이오미가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미생물 치료제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9일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에서 진행된 MOU 체결식에는 쎌바이오텍 정명준 대표, 김광용 이사와 바이오미 윤상선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임상시험용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시험 ▲미생물 치료제 소재 공유 ▲IND 승인을 위한 경험 공유 등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바이오미는 복합 균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항생제 내성 세균 감염 치료제 ‘BM111’와 심혈관 질환 치료제 ‘BM109’ 등 5개의 신약 개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쎌바이오텍은 한국산 유산균에 대한 다양한 기능성을 연구해온 전문 기술력을 기반으로, 대장암 치료제 ‘PP-P8’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쎌바이오텍은 매년 매출액 대비 10% 내외의 연구개발비로 투자하며 신약 개발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왔다. 국내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의약품 균주의 CDMO 사업을 선점하고자 균주 대량생산 기술 확보 및 임상에 필요한 신약을 직접 공급하기 위해 생물학적 제제 의약품 공장을 직접 건설하기도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쎌바이오텍은 양사가 지닌 기술력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이다.

쎌바이오텍 정명준 대표는 “최근 FDA가 최초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를 승인하며, 바이오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지만 아직 국내와 해외 기업 간 개발 격차가 크지 않고, 치료제의 작용 원리를 규명하고 상용화하는 데 있어 걸음마 단계에 있다”라며 “28년 동안 한국산 유산균 만을 연구하며 다양한 임상 경험과 특허 기술을 보유한 쎌바이오텍과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에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는 바이오미가 최고의 파트너로서 이뤄낼 성과들을 주목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바이오미 윤상선 대표는 “세계적 수준의 마이크로바이옴 기술력과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한 쎌바이오텍과 협업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바이오미가 보유한 신약 개발 파이프라인과 쎌바이오텍의 28년 연구 노하우가 시너지를 내어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의 대한민국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