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9 05:40 (금)
엔테로바이옴,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균주 아토피 예방 및 치료 특허 日 등록
엔테로바이옴,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균주 아토피 예방 및 치료 특허 日 등록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5.23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균주 활용 아토피 질환 대상 세계 최초 특허 등록
스테로이드계 약물과 동등한 수준으로 아토피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 효과 나타내

[바이오타임즈] 인체 유래 마이크로바이옴을 통해 난치성 질환 치료제 및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는 ㈜엔테로바이옴(대표 서재구)은 최근 일본 특허청에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EB-AMDK19 균주를 포함하는 아토피성 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특허는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균주를 활용하는 아토피 질환 대상 세계 최초 특허로, 2020년 국내 등록이 이루어진 이후 미국, 유럽, 중국, 일본, 인도, 캐나다, 호주 등 해외 7개국에 출원하였으며 첫 번째 해외 등록이다. 또한 해당 특허로 특허청이 주최하는 ‘2022년 대한민국 발명 특허대전’에서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을 받은 바 있다.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EB-AMDK19 균주는 스테로이드계 약물과 동등한 수준으로 아토피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파마바이오틱스(Pharmabiotics) 치료제와 개별인 정형 건강기능식품 개발에 유용하다.

엔테로바이옴 관계자는 “본 특허 등록은 아토피 질환 치료 소재인 EB-AMDK19의 글로벌 권리 범위를 확장해 나아가는 주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차세대 프로바이오틱스’로 학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는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의 아토피 질환 치료제 및 면역 과민반응에 의한 피부 상태 개선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엔테로바이옴은 최근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원료에 대해 비임상 독성시험이 완료되어 안전성을 확보했으며, 그 데이터를 근거로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 파이프라인에 대한 인체 적용 시험을 진행 중이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