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1:40 (금)
신테카바이오, “기술 상장 기업 특례상장 유지 조건 유지할 수 있을 것”
신테카바이오, “기술 상장 기업 특례상장 유지 조건 유지할 수 있을 것”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2.08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사업 및 매출 계획 등에 대한 입장 발표
올해를 매출 성장의 원년으로 삼고, 관련 사업 추진 중

[바이오타임즈] AI 신약 개발 기업 ㈜신테카바이오(대표 정종선, 226330)가 8일 상장 후 3년간 AI 신약 개발 플랫폼으로 매출이 없는 이유와 합성 랩을 갖추고 임상 진입을 시도하는 타사와 움직임이 다른 이유, 공동연구 프로젝트 중단 이유 등을 담은 입장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신테카바이오는 세계 최초의 AI 신약 클라우드 플랫폼 ‘STB CLOUD’를 중심으로 올해를 매출 성장의 원년으로 삼고,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 1월 열린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의 성과로 다양한 고객과 후속 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BIO EU, BIO US, BIO JAPAN 등 다양한 학회를 통한 비즈니스 미팅을 지속할 예정이며, 현 추세를 고려하면 기술 상장 기업 특례상장 유지조건(2025년까지 연 매출 30억 원)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AI Hit-discovery, NEO-ARS 및 아직 대외에 공개되지 않은 Auto-Lead-Opt, Tox/ADME, AI 기반 항체신약, 그리고 요즘 각광 받는 GPT를 포함, AI-신약 클라우드 플랫폼에 접목이 되는 다양한 시도 등을 하는 등 신약 개발 전주기 인실리코(in sillico,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가상환경에서 하는 바이오·화학 실험법) AI 신약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동연구 프로젝트와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우선 CJ헬스케어와의 연구가 중단된 것이 아니라 후보물질을 제시하고 정상 종료된 프로젝트이며, 그 과정에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은 ‘STB-C017’을 가져와 자체 개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미사이언스와의 ‘약물 재창출 및 적응증 확장을 위한 공동 연구계약’은 딥매처를 활용해 약물 재창출 및 신규 적응증에 대한 개발 타탕성을 예측하는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것으로, 양사 협의에 의해 논의가 재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레고캠바이오와의 공동연구는 다소 개발 난이도가 높은 타깃을 대상으로 first-in-class 혁신 신약 개발을 목표로 진행된 것으로 공동연구 계약서 체결 당시 계약서상에 기술료, 수익배분 관련 조항이 포함된 공동연구 계약임을 강조했다.

신테카바이오는 현재 STB CLOUD에 집중하며 매출 발생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전주기 AI 신약 개발 알고리듬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자체 신약 파이프라인까지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딥매처 V2.0 상용화 이후에는 플랫폼 성능에 자신감을 갖고 현재까지 자체적으로 찾은 활성이 확인된 화합물 1,000여 개를 기반으로 그중 약효가 높은 100여개는 자체 신약파이프라인 프로젝트 형태로 개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신테카바이오는 전통 신약과 다른 AI 신약 개발을 리딩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 주고 비전을 함께해주길 당부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