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07:35 (화)
프로젠-앱티스, 이중 타깃 항체-약물 접합체 공동연구 MOU 체결
프로젠-앱티스, 이중 타깃 항체-약물 접합체 공동연구 MOU 체결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4.01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중 반감기 증대시킨 차세대 ADC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위해 의기투합
양사 고유의 플랫폼 기술의 시너지로 새로운 모달리티 약물 개발 목표

[바이오타임즈] ㈜프로젠(대표이사 김종균)과 앱티스㈜(대표이사 한태동)는 이중 타깃 항체-약물 접합체(Bi-specific antibody-drug conjugate, 이하 BsADC)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사 고유 플랫폼 기술인 NTIG®와 AbClick®을 활용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으며, 국내 제약바이오의 선두주자인 ㈜유한양행과 동아에스티㈜의 자회사이기도 한 두 바이오 기업의 플랫폼 기술 기반 협력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는 설명이다.

AbClick® 링커 플랫폼 기술은 기존 ADC 한계를 극복한 3세대 링커 기술로 원하는 위치에 선택적으로 약물을 도입할 수 있고, 돌연변이 항체 제작이 필요하지 않으며 항체-약물 비율 (Drug-to-Antibody Ratio, DAR) 조절을 통해 균일한 생산 품질의 확보가 가능한 차별화된 기술이다. 스위스 글로벌 CDMO (위탁생산개발) 기업인 론자는 AbClick® 링커 플랫폼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하여 지난 2022년 12월 ADC 플랫폼 기술협력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 앱티스는 AbClick®기술을 적용해 클라우딘 18.2(Claudin18.2)를 타깃하는 위암 치료제 ADC를 비롯하여 다양한 신약들을 개발하고 있다.

프로젠의 NTIG® 기술은 다중 표적 타깃팅 및 체내 지속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원천기술로서 2개 이상의 다중 타깃 융합 단백질 개발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다양한 질환에 대한 확장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프로젠이 글로벌 비만 당뇨 치료제로 개발 중인 ‘PG-102’는 NTIG® 기술을 적용해 GLP-1 및 GLP-2 수용체를 동시에 타깃하는 신약으로 임상 1b 단계에 있다. 현재 주 1회 투여 제품 중심인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월 1~2회 주사제로 개발 중이다.

프로젠 김종균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NTIG® 기술의 우수성을 ADC 분야로 확장하고자 한다”며, “프로젠의 오랜 면역질환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3세대 링커 기술인 AbClick®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앱티스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혈중 반감기를 증대시킨 차세대 BsADC 치료제의 개발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앱티스 한태동 대표이사는 “PG-102를 통하여 멀티 타깃과 체내 지속성 개선 측면에서 차별성이 검증된 NTIG® 기술과의 시너지를 통해 AbClick® 플랫폼의 차별성과 우수성을 입증하는 동시에 글로벌 ADC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새로운 모달리티 약물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