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40 (토)
메텍, 美 아르키아 바이오에 메탄캡슐 수출 계약 체결
메텍, 美 아르키아 바이오에 메탄캡슐 수출 계약 체결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3.2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농무부(USDA)에 이어 미국 글로벌 기업에서도 러브콜
메탄캡슐을 개발한 회사는 메텍이 유일
미국 뉴욕주에 법인 설립 후 본격적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할 예정
미국 아르케아바이오와 수출 계약 체결한 메텍 박찬목 대표(사진=메텍홀딩스)
미국 아르키아 바이오와 수출 계약 체결한 메텍 박찬목 대표(사진=메텍홀딩스)

[바이오타임즈] 가축 메탄가스 연구전문 스타트업 메텍홀딩스(MeTech Holdings, 이하 메텍)가 축산 분야 메탄저감 기업인 美 아르키아 바이오(Arkea Bio)와 메탄캡슐(Methane Capsule)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발표했다.

미국 아르키아 바이오(CEO: 콜린 R. 사우스)는 기후 변화 완화 솔루션 개발에 주력하는 농업 과학 회사다. 빌 게이츠가 설립한 기후 중심 펀드인 브레이크스루 에너지벤처스(Breakthrough Energy Ventures)로부터 1,200만 달러의 투자유치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수출계약 체결에 대해 메텍홀딩스는 얼마 전 미국 농림부(USDA)와 8개월간의 엄격한 기술 심사를 거쳐 정식 계약 체결에 성공한 것이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한다. 회사의 기술력이 미국 정부와 미국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부터 인정받은 셈이다.

메텍홀딩스 박찬목 대표는 “미국 아르키아 바이오에서는 잠재적으로 강력한 온실가스인 소의 메탄 생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혁신적인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이 회사에서 메탄캡슐을 도입하겠다고 한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다. 미국 정부와 민간 기업에서 메탄캡슐을 통해 미국 내 저탄소 가축 인증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매우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진출을 통해 매출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메탄 가스는 지구 온난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다. 그중 약 32%는 가축 분뇨, 트림, 방귀에서 나온다. 메탄 배출을 줄이는 것은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는 핵심 부분이다.

메텍은 소의 위 내부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CH4) 및 이산화탄소(CO2)를 포집&측정 가능한 장비인 ‘메탄캡슐’을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 또한 소의 위 내부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CH4)를 저감해 배출량을 60% 이상 줄일 수 있는 메탄 저감 캡슐도 개발에 성공했다.

박대표는 “메탄캡슐을 개발한 회사는 메텍이 유일하다. 현재 미국은 가축이 약 1억 6,000만 두 시장이다. 메탄캡슐을 통해 미국 내 저탄소 가축 인증에 대한 표준화 필수 장치로 자리잡을 것을 기대한다. 미국 뉴욕주에 법인을 설립 후 본격적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미국뿐 아니라 브라질 농업협력청 엠브라파(Embrapa)와 공동 사업도 추진 중이다. 내년에 100만 두 가축 저탄소 인증이 목표”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