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00 (토)
딥큐어, 세계 최초 복강경 RDN 기기 임상 순항
딥큐어, 세계 최초 복강경 RDN 기기 임상 순항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4.02.05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강경 방식의 RDN 기술 적용 첫 임상 환자 수술 완료
한양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조정기 '하이퍼큐어'를 활용해 복강경 방식의 RDN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사진=딥큐어)
한양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조정기 '하이퍼큐어'를 활용해 복강경 방식의 RDN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사진=딥큐어)

[바이오타임즈] 세계 최초로 저항성 고혈압 치료를 위한 복강경 신장 신경 차단술(Renal Denervation, 이하 RDN) 의료기기 '하이퍼큐어(HyperQure™)'를 개발 중인 딥큐어가 첫 번째 임상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을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수술은 한양대학교병원 심장내과 신진호 교수와 비뇨의학과 조정기 교수팀이 진행했다. 하이퍼큐어를 이용한 복강경 방식의 RDN 수술이 이뤄진 첫 사례로 향후 고혈압 치료 분야에서 획기적 변화를 이끌 것으로 생각된다.

집도를 진행한 조정기 교수는 "2차 스크리닝 당시 8가지 항고혈압제를 사용하지만, 혈압이 175/128mmHg로 높았던 환자가 수술 당일 이후 120/70mmHg로 조절되었다”며 “부작용도 없어 향후 복강경 방식의 RDN 기술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하이퍼큐어는 복강경 방식으로 고주파(Radio Frequency) 전극이 달린 기기를 신장동맥과 접촉헤 교감신경을 차단하는 저항성 고혈압 치료기기다. 환자의 혈관 내피 손상 없이 완벽하게 신장 신경을 차단해 저항성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다.

저항성 고혈압이란 3가지 이상의 항고혈압제를 복용해도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질환으로, 고혈압 환자의 약 10%에 해당한다. 메드트로닉(Medtronic) 등 글로벌 의료기기 업체들이 앞다퉈 카테터 방식의 RDN 기술 개발에 노력하는 중이다. 다만, 카테터 방식은 혈관 내부에서 접근하기에 혈관내막의 손상 위험, 불완전한 신경차단 등의 한계가 존재한다.

딥큐어의 과학자문위원회(SAB)를 맡고 있는 미국 피에몬트심장연구소(Piedmont Heart Institute)의 최고과학책임자 데이비드 칸자리(David E. Kandzari) 박사는 “이번 수술 결과가 매우 놀랍다”며 “미국에서도 하루 빨리 임상시험이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딥큐어 관계자는 "첫 번째 임상 환자를 대상으로 복강경 방식의 RDN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이번 국내 임상을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글로벌 임상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 세계 최초의 복강경 방식 RDN 기기를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딥큐어는 현재 국내 주요 대학병원들과 하이퍼큐어에 대한 국내 임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중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목표로 글로벌 임상을 준비 중이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