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8:05 (월)
연세사랑병원 “인공관절 부담된다면 ‘부분 치환 및 절골술’ 권장
연세사랑병원 “인공관절 부담된다면 ‘부분 치환 및 절골술’ 권장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12.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근위 경골 교정 절골술, (우)인공관절 부분 치환술(사진=연세사랑병원)
(좌)근위 경골 교정 절골술, (우)인공관절 부분 치환술(사진=연세사랑병원)

[바이오타임즈] 젊은 관절염 환자들을 대상으로 자기 관절을 보존할 수 있는 ‘부분 인공관절 치환술’과 ‘근위 경골 교정절골술’이 적용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무릎 퇴행성관절염 환자 중 30~50대는 36.9%를 차지했다. 이는 65세 미만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퇴행성 관절염 환자가 늘고 있음을 시사한다.

젊은 환자들의 대부분은 무릎 연골의 일부만 소실되어 인체에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을 부담스럽게 느끼는 경우가 있다. 부분 인공관절 치환술은 관절의 일부만을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수술로 일부만 교체하기 때문에 손상된 부위가 아닌 건강한 부분은 보존할 수 있고 수술 후에도 관절 운동의 각도가 좋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전체 치환술에 비해 절개와 출혈이 적고 일상으로의 회복도 빠른 편이다.

근위 경골 교정 절골술은 하지의 비정상적인 축을 바로잡아 무릎의 하중을 건강한 관절로 옮기는 치료법이다. 관절의 정렬과 하중의 분포를 개선해 통증을 없앨 수 있다. 부분 인공관절 치환술에 비해 수술 후 관절운동 범위나 활동성이 뛰어나 평소 활동적이고, 운동 등 야외 활동을 즐기던 사람에게 권한다.

특히 최근에는 절골술에 줄기세포 치료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유도하고 있다. 줄기세포 치료가 연골 재생과 통증 개선을 돕기 때문이다. 실제로 SCI급 학술지(KSSTA·Knee Surgery Sports Traumatology Arthroscopy)에 게재된 연세사랑병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근위 경골 교정 절골술을 받은 무릎 관절염 환자들의 경우 줄기세포 치료를 단독으로 진행했을 때보다 동종 연골을 함께 이용한 그룹이 조금 더 호전된 결과를 얻었다.

반면 비교적 활동성이 적고 통증이 심한 환자라면 인공관절 부분 치환술을 권한다. 수술 후 빠른 회복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다만 연골 손상이 적다고 무조건 부분 치환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수술 전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은 “본원 통계에 따르면 근위 경골 절골술을 받은 환자 5,550명 중 62%(3,451명), 인공관절 부분 치환술 환자 1,830명 중 28%(528명)가 60대 이하다. 관절염이 더 이상 노년층의 전유물이 아닌 만큼, 자기 관절을 보존하고 싶은 젊은 환자의 경우 절골술과 부분 치환술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