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5:25 (월)
휴마시스, 셀트리온 합병에 채권자이의서 제출
휴마시스, 셀트리온 합병에 채권자이의서 제출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11.2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셀트리온에 약 4,100만 달러 물품대금, 700억 원 규모 손해배상 소송 진행

[바이오타임즈] 휴마시스(대표이사 김성곤)는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에 대한 채권자이의서를 제출했다고 21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지난달 23일 주주총회를 통해 셀트리온헬스케어를 흡수합병하는 결의를 했다.

휴마시스는 셀트리온의 부당한 계약 해지 통보의 책임을 물어 약 4,100만 달러 규모의 공동연구 및 제품공급계약에 따른 물품 대금과 700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에 대해 소송을 진행 중이다. 이 회사는 지난 2월 셀트리온이 제기한 손해배상청구 등 소송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이어가고 있다.

상법 제527조의5 제3항, 제232조 제3항에 따르면 합병에 대한 채권자이의서가 제출되면 채무자로서 셀트리온은 해당 채권을 변제하거나, 상당한 담보를 제공하거나, 이를 목적으로 하여 상당한 재산을 신탁회사에 신탁해야 한다.

회사 관계자는 “상업 등기규칙 제148조 제8호에 따라 셀트리온은 관련 절차를 위반한 경우 합병의 등기를 할 수 없다”며 “채권에 대한 변제, 담보, 재산 신탁 등 적법한 절차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관할 등기소에 해당 채권의 존재 및 이의 제출 사실을 첨부, 통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휴마시스는 올해 초 셀트리온의 소송에 대응할 당시 셀트리온 측의 생산 중단 및 납기 연장 요청까지 수용했지만 기존 대비 과도한 단가 인하, 지원금 등을 요구해 와 받아들일 수 없었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자사가 단가 인하, 지원금 등을 수용하지 않자, 셀트리온은 납품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을 한 번도 청구한 사실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납기 지연 등을 이유로 계약 파기를 주장했으나 이는 법적 근거가 없는 부당한 행위였다”며 “자사는 셀트리온의 이행 거절 및 계약상 의무 위반을 근거로 물품 대금 및 손해배상금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기업이 판매 부진을 이유로 협력업체의 일방적이고 과도한 단가 인하 및 지원금을 요구하는 행위는 갑질이며 횡포”라고 강조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