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21:30 (월)
지아이바이옴·프로젠, 차세대 비만치료제 공동연구 협약
지아이바이옴·프로젠, 차세대 비만치료제 공동연구 협약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3.07.25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중 작용 차세대 비만치료제와 마이크로바이옴 병용 요법을 통한 시너지 효과 기대
프로젠 김종균 대표이사(왼쪽)와 지아이바이옴 김영석 대표이사가 업무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사진=지아이바이옴)
프로젠 김종균 대표이사(왼쪽)와 지아이바이옴 김영석 대표이사가 업무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사진=지아이바이옴)

[바이오타임즈]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사 지아이바이옴(대표이사 양보기, 김영석)이 다중 표적 항체 기반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프로젠(대표이사 김종균)과 차세대 비만치료제 개발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프로젠의 비만치료제 후보 물질과 지아이바이옴의 항비만·대사질환 마이크로바이옴의 병용에 대한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안전하면서도 체중(특히, 복부 비만과 내장 지방) 감소 효과를 극대화한 차세대 비만치료제를 개발할 계획이다.

최근 당뇨병 치료제로 각광받고 있는 GLP-1 유사체가 체중감소에도 효과를 보이며 비만 치료용 의약품으로 출시되면서 비만 치료제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GLP-1 유사체의 주요 작용 기전인 식욕억제를 통한 체중 감소의 경우 체지방 뿐만 아니라 근골격량이 함께 감소하게 되고, 약물 중단 시 체중을 감량한 만큼 다시 증가하거나 오히려 체중이 전보다 더욱 증가하는 요요 현상을 겪게 되는 등의 한계가 있다. 때문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치료법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프로젠과 에스엘메타젠이 공동개발하고 있는 GLP-1/GLP-2 이중 작용 비만치료제 ‘PG-102(MG12)’는 기존 비만 및 당뇨병 치료제로서의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도 치료효과는 극대화시킨 물질로 알려졌다.

지난 6월 미국 샌디에고에서 진행된 미국당뇨학회(ADA) 2023 학회 발표에 따르면, PG-102는 고지방 식이에 의해 유도된 비만 마우스 모델에서 글로벌 제약사인 일라이릴리가 출시를 앞두고 있는 ‘티르제파타이드(Tirzepatide)' 대비 유사한 체중 감소 효과를 나타냈다.

또 근골격량 감소 대비 체지방이 선택적으로 감소했으며, 내장 지방 감소 효과가 우수해 복부 비만에 탁월한 치료 효과를 나타냈다.

프로젠은 지난 6월 초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MFDS)에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신청하고 4분기 임상 개시를 목표하고 있다.

지아이바이옴은 자체 마이크로바이옴 스크리닝 플랫폼을 이용한 대사체 프로파일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체중 감소, 식욕 억제, 면역 조절 및 인슐린저항성 개선 효능을 나타내는 항비만·대사질환 치료용 균주들을 확보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비만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양사 관계자는 “복부 비만 치료에 더욱 효과적인 단백질 신약과 항비만·대사질환에 특화된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마이크로바이옴의 병용에 대한 공동 연구를 통해 안전하면서도 장기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획기적인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나아가 경구 제형 개발을 통해 편이성이 증대된 약물 개발과 함께 이를 기반으로 건강기능식품으로의 시장 확대까지 고려할 수 있어, 비만 치료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