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0:00 (일)
씨드모젠-엔이에스바이오테크놀러지, ‘코로나19 mRNA 백신 GMP 제조’ 위수탁 용역 계약
씨드모젠-엔이에스바이오테크놀러지, ‘코로나19 mRNA 백신 GMP 제조’ 위수탁 용역 계약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7.14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드모젠 오송 제2 제조소 ‘mRNA 백신 GMP 위수탁 생산’ 본격화
mRNA 백신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협력을 추진해 국내외 백신 생산의 주요 파트너될 것
mRNA 코로나19 백신 GMP 제조 공정(사진=씨드모젠)
mRNA 코로나19 백신 GMP 제조 공정(사진=씨드모젠)

[바이오타임즈] 바이러스 기반의 유전자치료제 GMP 제조 및 품질평가분석 전문 CTDMO(Contract Testing Development Manufacturing Organization) 기업 ㈜씨드모젠 (대표 박기랑)이 (주)엔이에스바이오테크놀러지와 ‘코로나19 mRNA 백신 GMP 제조’ 위수탁 용역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위수탁 계약은 엔이에스바이오테크놀러지가 보건복지부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아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mRNA 백신’의 GMP 제조에 대한 것으로, 씨드모젠이 2023년 6월 mRNA 백신 GMP 제조소 적격성 평가 완료 후 첫 번째로 수주한 프로젝트이다.

씨드모젠은 지난 2021년 보건복지부의 ‘mRNA 기반의 백신 GMP 제조용 시설 및 장비 구축 사업’에 선정돼 정부 지원과 함께 자체 투자를 통해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내에 최신 생산 시설, 장비와 품질관리 시스템을 갖춘 mRNA 백신 GMP 제조소를 구축했다. 이어 올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기술혁신 개발사업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전략과제’에도 선정돼 mRNA 생산용 최적화 플라스미드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향후 본 사업을 통해 개발하여 확보하는 플라스미드 소재는 신약 개발 고객사가 원하면 mRNA 제조공정에 적용해 씨드모젠을 통해 mRNA GMP 제조를 위수탁 의뢰하는 고객사가 기존 특허에 제한받지 않고 효율적으로 신약 개발을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씨드모젠이 글로벌 CTDMO로 성장하는 핵심기술을 보유해 성장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엔이에스바이오테크놀러지는 백신을 포함한 각종 치료제에 상용되는 핵산, 단백질, 항체 등 다양한 물질을 효과적으로 생체 내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전달체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의 나노블록 전달체 시스템은 금 나노입자와 DNA 복합체를 기반으로 하는데, 이를 활용해 mRNA 백신은 물론 항체 및 단백질 치료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세포 내에 존재하는 암 유발 인자를 표적으로 하는 획기적인 항암 치료제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박기랑 대표는 “오송 mRNA 백신 GMP 제조소의 완공과 mRNA 백신 위탁생산계약 체결은 그간 청주 GMP 제조소를 통해 200여 건의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치료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온 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받는 중요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mRNA 백신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협력을 추진해 국내외 백신 생산의 주요 파트너로서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