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55 (토)
큐로셀, 증권신고서 제출…11월 코스닥 상장 목표
큐로셀, 증권신고서 제출…11월 코스닥 상장 목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9.1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CAR-T 치료제 임상 개시 후 임상 1상 결과 약 82%의 완전관해율 기록
올해 안에 임상 2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후 내년 식약처 NDA 신청 계획

[바이오타임즈] CAR-T 치료제 전문 기업 큐로셀(대표이사 김건수)이 13일 금융감독원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 시장 상장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했다.

큐로셀은 올해 초 기술평가에서 A∙BBB 등급을 획득하며 기술특례상장 요건을 충족한 후 지난 7일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다. 총 공모주식수는 160만 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는 2만 9,800원~3만 3,500원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약 536억 원(공모가 상단 기준)을 조달한다.

회사는 오는 10월 18일부터 24일까지 5영업일 동안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30일과 31일 일반 청약을 받은 후 11월 중 상장할 예정이다. 대표주관회사는 삼성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이 공동으로 맡았다.

김건수 큐로셀 대표는 “큐로셀은 국내 최초로 CAR-T 치료제 개발을 시작하고 임상 허가를 획득하는 등 국내 CAR-T 시장을 새롭게 조성하고 있다”라며, “IPO를 통해 조달한 공모자금을 연구개발 비용에 투입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혁신적인 항암 면역세포 치료제 전문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AR-T 치료제는 환자의 혈액에서 면역세포인 T세포를 분리해 유전적으로 조작하여 암 세포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한 세포유전자 치료제다. 림프종 등 혈액암 치료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해 차세대 항암 면역세포 치료제라 불린다.

실제로 단 1회 투여만으로 더 이상 치료 방법이 없는 말기 혈액암 환자의 완치를 기대할 수 있어 높은 반응률과 완전관해율로 전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현재 지난 2017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최초로 CAR-T 치료제를 허가한 이래 기업 간 기술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큐로셀은 CAR-T 세포의 기능 저하 원인인 면역관문수용체를 제거하는 OVISTM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CAR-T 세포 기능을 강화하며 치료 효과를 높이는 데 성공했다. 회사는 국내를 비롯한 해외 25개국에 OVISTM의 특허를 출원 중이며, 현재 한국과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특허 등록이 완료됐다.

특히 OVISTM 기술이 적용된 큐로셀의 CD19 CAR-T 치료제 ‘안발셀(Anbal-cel, 성분명 안발캅타진 오토류셀)’은 지난 6월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림프종학회(ICML, 2023)에서 완전관해율(CRR) 71%의 임상 2상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회사는 올해 안에 임상 2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후 내년 하반기에 식품의약품안전처 신약품목허가(NDA) 신청을 통해 본격적인 상업화 추진을 목표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